[환경TV뉴스-경북]서기정 기자 =영덕군 영덕읍 영덕성당에서 14일 오후 3시 ‘영덕 신규핵발전소 백지화를 촉구하는 생명평화미사 및 탈핵 천주교 연대 출범식’이 개최되었다.

 

이번 미사 및 출범식에는 각 교구에서 모인 성직자와 신도를 비롯해, 이강석 영덕군의회 의장, 영덕핵발전소 찬반주민투표 추진위원회 백운해 추진위원장, 추진위원 성엄 스님, 추진위원 김경진 원불교 교무, 박창호 정의당 경북도당위원장,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 양이원영 공동집행위원장 등 내빈, 영덕 주민, 삼척과 밀양 등 핵발전소와 송전탑 현장의 주민 등 500여명이 참석해 성당과 마당에 마련된 자리를 가득 메웠다. 이날 행사는 탈핵천주교연대가 주관하고 천주교 안동교구 정의평화위원회가 주최했다.

생명평화미사와 탈핵천주교연대 출범식 열려

 

본 행사는 영덕핵발전소찬반주민투표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가 11월 11일 주민투표 시행일을 밝힌 가운데 이루어져 주민투표 및 핵발전소 건설 백지화를 요구하는 주민들의 목소리에 힘을 실어주었다. 또한 신규 핵발전소 건설에 따른 영덕군민들의 주민투표 의지가 높아져가는 상황에서, 전국 사제와 신도, 영덕 주민들이 참석한 이 행사는 핵발전소가 비단 신규 건설 지역뿐만이 아닌 전국적이고 세계적인 문제라는 점을 다시 확인하는 자리이기도 했다.

이날 조현철 신부는 강론을 통해 프란치스코 교황의 회칙 "찬미받으소서"를 인용하며 "개인의 회심과 선택이 합쳐져 사회에서 가시적 흐름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탈핵 천주교 연대가 우리의 생태적 회심과 관대한 돌봄의 정신을 사회적 사랑, 정치적 사랑으로 변화, 결집시키는 장이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탈핵천주교연대 출범식에서 공동대표 박홍표 신부는 지난해 10월 주민투표를 통해 약 85%의 반대의사를 보인 삼척의 예를 들어 “탈핵을 지향하는 후보를 당선시켜 정치에 반영해야 탈핵을 이룰 수 있다. 영덕도 주민 모두 똘똘 뭉치면 이길 수 있다”며 영덕 주민들이 직접 만들어가는 주민투표에 대한 지지의사를 밝혔다.

출범식의 마지막 순서로 탈핵천주교연대 집행위원 김준한 신부가 출범선언문을 낭독했다. 탈핵천주교연대는 출범선언문을 통해 “핵발전소의 사고는 후쿠시마와 체르노빌에서만 일어난 사고가 아니라 핵발전소가 있는 곳에서는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사고”라며 “전국 각 교구, 수도회의 사제, 수도자, 평신도들은 하느님 창조질서 보전을 위해 탈핵운동을 보다 조직적이고 대중적으로 전개”한다고 결성 취지를 밝히고 향후 활동을 결의했다.

천주교 탈핵기도순례, 영덕군수 면담해 항의서한 전달

 

이어진 순서로 참석자들은 영덕 성당에서 영덕 군청 앞마당까지, ‘핵발전소 이제 그만!’, ‘참여해요 주민투표’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한국의 탈핵과 신규핵발전소 백지화를 기원하는 탈핵기도순례에 나섰다. 참석자 모두가 함께한 탈핵기도순례는 끝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길게 이어진 행렬로 장관을 이루었다. 순례 행렬은 영덕군청에 도착해 이희진 영덕군수에게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한편 영덕은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신규 핵발전소 건설이 추진되고 있으며, 영덕군민들 사이에서 군민의 의사를 묻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히며 주민투표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지난 7월 추진위가 주민투표법상 법적인 주민투표를 영덕군에 요구하였으나 영덕군에서 이들이 제출한 ‘주민투표청구인대표자증명서’ 교부를 거부한 바 있다. 추진위는 “주민투표 준비를 계속 이어가 영덕 군민들이 핵발전소에 대한 의견을 밝힐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민간주도의 주민투표를 준비, 10월 5일 주민투표 관리위원회 구성을 거쳐 11월 11일 주민투표를 시행할 예정이다.

gbwns@daum.net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