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환경TV뉴스]박현영 기자=온실가스 감축 인센티브 제도의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가 한국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개최됐다.

7일 한국 기후·환경네트워크는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국민운동 1주년을 맞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국민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민간부문의 자발적인 온실가스 감축활동에 대한 참여를 높이는 방안으로써 인센티브 제도의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정, 학계, 산업계, 시민단체 등에서 180여명이 참석했다.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가 가정과 수송부문의 온실가스 감축 잠재량을 분석한 결과 연간 2500만톤에서 최대 연간 6200만톤을 감축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30년 전망치 대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량의 7.9~19.8%에 해당하는 양이다.

네트워크에 따르면 가정과 수송등 비산업부분에서 에너지 절약 및 사용방법 개선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국민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인센티브 도입이 시급하다고 보고 관련 연구와 공론화를 통해 제도 도입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김재옥 한국 기후·환경네트워크 상임대표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중 많은 부분을 일상생활의 실천으로 감축할 수 있다"며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해 많은 국민이 온실가스 줄이기에 동참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는 일상생활에서 에너지 절약 등으로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지난해 9월부터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국민운동’을 추진해 현재 약 28만명이 동참하고 있다. 

향후 홍보·캠페인과 민간단체협력사업, 가정·상가 진단컨설팅, 국민인센티브 제도 등을 통해 전국민적인 온실가스 감축 실천을 추진할 계획이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