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 과정 축소에 대해-

[환경TV뉴스]김대운 기자 =이율배반((二律背反)의 사전적 용어는 두 가지 규율(規律)이 서로 반대(反對)된다는 뜻이다.

서로 모순(矛盾)되는 두 명제(命題), 서로 모순(矛盾)되는 명제(命題). 즉 정립(定立)과 반립(反立)이 동등(同等)의 권리(權利)를 가지고 주장(主張)되는 것을 일컫는다. 

환경은 현 세대의 것이 아니라 자라나는 후손 들에게서 잠시 빌려 쓰고 있다는 명제를 앉고 있다.

따라서 현세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개발 등의 목적과 이해 관계에 얽혀 환경을 파괴하려는 것은 아무리 목적이 순수하다고 해도  장차 미래를 짊어지고 가야하는 후손들에게 크나큰 범죄를 저지르는 것과 같다.

왜냐하면 한번 파관된 환경은 그 원형복구가 쉽지 않고 특히 복구라는 명분으로 새로운 환경 피해를 불러올 개연성이 농후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극단주의 이슬람 세력들인 IS들이 자신들이 원하지 않은 우상이라는 명분을 내걸고 환경의 일부분이었던 몇천년에 걸쳐 보존되어온 세계문화유적인 역사적 건축물을 파괴하는 것을 보고 공분을 느끼고 있다.

탈레반들이 세계 문화유적인 불교 석상을 파괴할 때도 공분을 느꼈지만 이미 파괴된 역사 유적은 원상복구가 요원하다.

인위적 문화유적 등의 환경도 그들의 종교적 신념이라는 명분으로 파괴가 될 경우 복구가 불가능할 지언데 하물며 지구가 생성된 이래 지속되어 온 환경을 파괴한다는 것은 꿈에도 상상할 수 없다.

물과 공기, 토양은 인간이 숨을 쉬고 있는 동안 뗄래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를 유지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인류는 쾌적한 환경을 보존해야만 할 의무를 지고 있는 것이다.

이런 환경보전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어렸을때 부터 의식화 된 교육이 필요하다.

환경 오염과 파괴에 대해 '이래서는 안된다'라는 경험측상의 교육은 이미 환경보전에 실패한 사례를 보여주는 것으로서 교육의 효과는 반감되고 만다.

이렇듯 환경에 대한 교육이 매우 중요한 시점에서 환경을 강조하는 교육은 고사하고 오히려 교육주무부서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환경교육 축소를 밝히고 있는 것은 크게 잘못된 처사라 아니할 수 없다.

우리나라는 OECD 환경지수 최하위와 함께 자원/에너지의 위기, 물부족 등 다양한 환경위기에 처해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뜻있는 식자들이 이를 우려하면서 성명서를 발표한 것은 시의적절한 대안이라 할 수 있겠다.

고건 전 국무총리를 비롯 이수성 전 총리, 김신일 전 교육부총리 등을 포함한 환경재단,국립생태원, 환경연합, 기후변화센터 등 국내 대표적인 환경단체들도 교육부의 환경교육 축소안에 대해 비판의 날을 세운 것은 후손들에게 빌려쓰고 있는 환경에 대해 교육주무당국이 너무 소홀하게 대처한다는 것에 공감했기 때문이다.

특히 환경의 가치가 주목받는 세계적 시대 흐름에 역행하는 것은 물론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한 전세계의 환경 노력을 거스르는 일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교육부는  교과 개정을 통해  ‘환경교육’이란 단어 대신 ‘지속가능발전교육’이란 주제로 변경하고 경제, 환경, 에너지를 두루뭉실 대체하는 주제로 편성한 뒤 학습부담의 감소 명목으로 중고등학교 도덕, 사회, 과학, 기술•가정 과목 환경교육의 내용을 삭제하거나 축소하려고 하는 것은 이율배반((二律背反)적 사고라고 아니할 수 없다.

환경에 대한 교육은 관련 과목 축소가 아니라 확대를 통해 후손들에게 자랑스런 대한민국의 쾌적한 환경을 물려줘야 한다는 사실을 새롭게 인식할 필요가 있다.

환경보전은 과(過)할 수록 좋은 것이다.

교육부의 환경교육 축소 방침 철회는 국민들이 바라는 바 임을 명심할 때가 됐다.그리고 환경부는 환경보전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어렸을 때부터 환경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교육부에 강력히 전달하는 등 주무부처의 생각을 제대로 전달해야 할 때다.

dwk0123@naver.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