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하철 1호선 임학역 역세권 스트리트형 상가 ‘계양 코아루 센트럴파크’ 관심 높아

[환경TV뉴스]현지나 객원기자 = 1%대의 저금리 기조가 장기화되자 이자 수익보다 높은 월수익을 누릴 수 있는 상가가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수도권에서 역세권을 갖춘 상가가 속속 선보이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역세권 여부에 따라 수익형부동산 시세와 임대료 차이나
수익형부동산을 투자함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역세권 여부'다. 역세권에 입지한 수익형 부동산은 유동인구로 인해 임대수요가 풍부하고 불황기에도 가격하락의 위험이 적다. 특히 2개 이상의 노선이 겹치는 환승역세권인 경우 사통팔달의 교통의 요지로 향후 시세차익도 가능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이러한 장점으로 실제 역세권 상가의 경우 임대 시세가 높게 형성돼 있다.

소상공인상권정보시스템에 따르면 마포구 상가의 평균 임대료는 ㎡당 3만520원인 반면 지하철2호선 홍대입구역 일대는 이보다 4.62% 비싼 3만1932원으로 조사됐다. 강남구 평균 상가 임대료는 3만7496원인 반면 지하철7호선 논현역 일대는 6.81% 높은 4만50원을 기록하고 있다(2014년 12월, 1층, 상권 활성화 지역 기준)

업계 관계자는 "기준금리 인하로 수익형 부동산에 관심이 더욱 증가한 가운데 역세권 오피스텔과 상가는 높은 임대수익과 시세차익을 동시에 기대할 수 있어 실패 없는 투자처로 꼽힌다"고 전했다.

수도권 역세권 인근 상가 분양 봇물
이러한 가운데 수도권 역세권 인근에서 상가 분양이 예정돼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역세권 입지에 최근 상가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스트리트형으로 꾸며진 곳들을 중심으로 분양문의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인천 계양구 용종동 일대에서 한국토지신탁이 시행하고 금강종합건설이 시공하는 '계양 코아루 센트럴파크' 스트리트형 상가가 8월 말 공급된다. 지하 1층~지상 1층, 총 76개 점포로 구성돼있다. 인천 계양구에서 첫 번째로 선보이는 유럽풍 스트리트형 상가다. 거리를 따라 일자로 늘어선 형태의 스트리트형 상가는 상가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인 가시성과 상징성 확보에 탁월함을 발휘해 이용객들의 만족도가 높고 상권형성에도 유리함을 갖추고 있다.

인천지하철 1호선 임학역 역세권인데다 고정 고객층인 724세대의 아파트 입주민을 비롯해 인근 약 3만 4천여세대의 넉넉한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다. 상가 앞쪽으로 오조산 공원이 마주하고 있고, 인근에 위치한 롯데마트, 홈플러스, 방송통신시설(예정)과 연계된 유동인구까지 흡수 가능해 높은 집객력을 통한 안정된 수익창출이 예상된다.

상권활성화를 위한 MD구성도 독특하다. 아파트 단지가 많은 지역 특성을 고려한 MD로 차별화된 생활문화를 제공할 예정이다. 지하에는 대규모 키 테넌트 시설을 유치할 계획으로 상가의 핵심수요층을 집결시키는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계양 코아루 센트럴파크' 상업시설 분양홍보관은 인천광역시 계양구 임학동 73-9 대안빌딩 2층에 마련돼 있다.

 

롯데건설이 서울시 금천구 독산동에 분양하는 롯데캐슬 골드파크 복합단지 내 상가 '마르쉐도르(Marché Doré)'를 분양 중이다. 지하철 1호선 금천구청역과 시흥대로를 지나는 지선 및 간선, 광역, 공항버스 등 23개 노선이 지나는 역세권 입지이며, 금천구청과 금천경찰서(예정) 등 관공서 및 축구장 약 3배 크기의 대형 근린 공원과 벚꽃십리길이 인근에 있다.

대우건설과 현대건설이 경기 안산시 선부동 일대에 짓는 '안산 메트로타운 푸르지오 힐스테이트'(2040가구) 상가는 역을 둘러싼 스트리트형이다. 이 단지는 소사~원시 복선전철 석수골역(가칭)이 단지 내로 직접 연결되고 영동고속도로와 서해안고속도로 진출입이 편리한 서안산IC도 가깝다.
전용 59~84㎡의 아파트 1600가구와 18~22㎡ 오피스텔 440실 상가와 함께 이뤄진 복합단지다.

중흥건설 계열사인 중흥토건은 광교신도시 C2블록에서 분양할 예정인 '광교 중흥S-클래스'(2461가구)의 상업시설 '광교 어뮤즈스퀘어'를 분양한다. 연면적 4만399㎡ 규모의 매머드급이며 600m의 스트리트형 상가로 조성할 예정이다. 단지는 신분당선 연장 경기도청역(예정) 가까운 역세권 단지로 교통여건도 우수하다.

joins337@naver.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