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pixabay

 


[환경TV뉴스]김택수 기자 =커피가 혈압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평소 혈압이 높은 사람이 커피를 하루 3잔 미만으로 마시면 심혈관에 문제를 발생할 가능성이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에 비해 3배 높아지고, 4잔 이상 마시면 4배 높아진다고 조사됐다.

29일(현지시간) 발표된 이 연구결과에는 과체중 또는 비만이거나 커피를 지나치게 많이 마시는 사람일수록 당뇨병 위험도 더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탈리아의 루치오 모스 심혈관 전문의 박사가 밝힌 이 연구결과는 혈압이 높은 성인 1201명(18~45세)을 대상으로 12년에 걸쳐 진행한 조사분석 결과다.

조사대상은 최저혈압이 90~99mm/Hg, 최고혈압이 140~159mm/Hg였다.

커피를 하루 1~3잔 마시는 사람은 62.7%, 4잔 이상 마시는 사람은 10%,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은 26.3%였다.

루치오 모스 박사는 "조사 기간에 모두 60명에게서 심혈관질환이 발생했고 대부분(80%)이 심근경색이었다"며 "이 결과는 연령, 체중, 혈중 콜레스테롤 등 심혈관질환 위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요인들을 감안한 것"이라고 밝혔다.

하루 4잔 이상 커피를 마시는 사람, 특히 과체중 또는 비만일 경우 당뇨병 위험도를 2배 높이는 것으로도 나타났다.

그 이유는 카페인이 포도당 대사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이라고 모스 박사는 설명했다.

또한 모스 박사는 카페인을 느리게 대사시키는 변이형 유전자를 가진 사람은 이 위험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고 경고했다.

한편 지나친 카페인 섭취는 안압을 상승시켜 녹내장 발생이 위험해진다는 연구결과도 국내외서 최근 발표된 바 있다. 카페인이 눈의 안압을 조절하는 액체의 흐름을 막아 녹내장 위험을 높인다는 이유다.

geenie49@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