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TV뉴스]현지나 객원기자 = 사회생활을 이제 막 시작하는 20대나 30대에게 재무 설계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학교에 다닐 때나 부모님들에게서도 미래 설계를 위한 자산관리 방법이나 재무설계방법에 대해 정확한 교육을 받지 못한 채로 직장생활을 시작하는 이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20대나 30대는 목돈이 필요할 때가 많아 재무설계가 꼭 필요한 시기이기도 하다. 이때 적은 월급이라도 꾸준히 모으고 재테크를 해두면 앞으로 준비해야 하는 결혼이나 자녀출산, 육아, 내집마련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20대, 30대의 재무설계를 위해서는 일단 큰 목돈이 없는 상태인 만큼, 목돈만들기에 집중하는 것이 우선이다. 만일 이제 갓 회사에 입사한 신입사원이라면 적어도 월 소득의 50%는 미리 저축이나 투자를 해두고 나머지 돈으로 생활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또 단순 목돈 만들기뿐만 아니라 성인이 된 자신을 위한 보험 재테크도 필수다. 일반적으로 부모님이 들어주신 어린이 보험 등을 가진 경우도 있으나, 종신보험이나 실손보험 등 앞으로 100세까지 건강과 의료비의 책임을 덜어줄 보험 가입도 필요하다.

20대나 30대의 재테크 재무설계에서 또 빼놓지 말아야 할 것이 바로 저축과 함께 펀드 등의 투자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더구나 최근에는 저축금리가 계속 낮아지고 있어 적금이나 예금 등의 은행 상품에 큰 의미를 두는 경우가 별로 없어 적립식펀드나 주식 투자 등에 더욱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다.

다만 이때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재무설계 자격을 가진 전문가를 통해 투자 성향이나 투자 가능한 금액 산출 등에 대해 철저한 분석을 진행하는 것이 필수다.

재무설계사 상담을 진행할 때는 수익률이 너무 높거나 큰돈을 빠르게 벌 수 있다는 등의 달콤한 유혹에는 빠지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중장기적인 계획으로 안전하면서도 만족스러운 목돈 만들기를 제안하는 재무설계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보다 신뢰감 있는 재무설계상담을 받아보려면 KH자산관리법인(www.khsmartasset.com/)에서 진행하는 무료 재무 설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KH자산관리법인에서는 국내 유명 재무설계사를 집중 배치하여 사회생활을 시작한 20대나 30대를 위한 맞춤 재무설계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joins337@naver.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