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TV뉴스]현지나 객원기자 = 성형수술하면 빠뜨릴 수 없을 만큼 보편화되어 있으며 일반화되어있는 것이 아마 눈성형일 것이다. 많이 하는 수술이니 누구나 똑같은 결과가 나오겠지? 라는 생각으로 수술을 접하는데 사실상 가장 부작용 사례들이 끊이질 않고 나오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 재수술, 재건수술 또한 만만하지 않다. 재수술이나 재건수술에 대해서 알아봤다면 많은 성형외과 전문의마저도 재수술, 재건분야는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라고 말하는 상담을 받았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환자의 입장에선 첫 수술부터 제대로 알아보고 수술을 해야 하며, 재수술은 좀 더 신중하게 알아봐야 한다.

사람들이 많이 받는 눈재수술로는 쌍꺼풀 수술 후 라인이 소시지형이 된 경우, 쌍꺼풀수술 후 풀어지는 경우 등 다양하다. 이때 중요시해야 할 점은 현재 나타나는 문제점과 불만족인 부분에 대해 꼼꼼한 진찰로 확인해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환자별 눈꺼풀의 구조 및 이미 정해진 쌍꺼풀라인을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최근 이슈화가 되고 있는 수술 중에 하나는 트임성형인데, 눈성형수술을 할 때 함께 하면 좋은 필요성이 많이 강조가 되다 보니 쌍꺼풀수술과 함께 재수술 케이스가 증가하고 있다. 트임성형으로는 앞트임과 뒤트임으로 크게 나눠 볼 수 있다. 그리고 다시 재수술과 재건술로 구분을 한다.

성형외과 전문의 차지훈 원장

 

앞트임재건수술
과도한 트임으로 인해 눈물샘(누호)의 노출이 과하게 나타남으로써 사나워 보이는 경우, 눈 앞쪽이 열리거나 벌어진 경우에 눈 앞머리를 닫아주는 수술이다. 하지만 이 재건술의 방향은 원래의 눈매로 되돌아간다기보다는 새로운 눈 앞머리 모양을 달리 만들어주면서 과하게 노출된 눈물샘(누호)를 닫아주는 수술이다.

앞트임 재수술
앞트임 수술 후 결과에 문제가 있거나 불만족스러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하는 수술로 앞트임 효과 부족, 눈 앞구석 모양이 어색하게 바뀐 경우, 쌍꺼풀 라인과 연결돼 흉이 생기거나 쌍꺼풀 라인의 모양이 어색하게 바뀐 경우 등에 시행하는 수술이다.

뒤트임 재수술
부족한 효과를 제대로 주기 위한 방법이며, 첫수술과 동일하게 결막노출, 눈끝의 모양변형, 속눈썹 소실 등의 부작용에 앞서 안정성을 확보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뒤트임재건수술
뒤트임재건은 말 그대로 첫 수술로 인해 변형된 눈끝의 모양 및 변동된 기능을 수술 전 상태와 가깝게 복원하는 방법으로 해부학적 구조대인 인대, 근막, 근육, 피부층이 정확한 위치로 연결이 되어야만 눈물의 범람, 눈끝을 막아주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외적 측면이 함께 개선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예정자들이 수술적 정보를 확실히 파악해야 하는 분야이다.

성형외과 전문의 차지훈 원장은 "재수술의 효과적인 측면만을 고려하고 방문하는 환자의 상담사례가 많은데 안정성에 대한 부분을 간과하는 환자들은 자칫 잘못된 수술로 상태가 악화될 수도 있다."라고 말하며, "교정이 필요 없을 정도의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선 최선의 수술방법과 재수술의 적절한 시기를 고려하고 판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재건수술에 대해선 "다양한 색채로 그려진 도화지를 다시 하얗게 만드는 과정은 어렵다. 이와 같은 과정이 재건수술과 동일할 수 있다."라고 덧붙이며 재건수술의 난이도만큼이나 신중함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결과적으로 재수술 및 재건은 어느 정도의 한계점을 두고 시행되는 수술이니만큼 첫 수술보다 좀 더 신중을 기해야 하며, 무엇보다 전문의의 해부학적 지식과 노하우가 겸비되어야만 제대로 된 수술이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