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TV뉴스]유재광 기자 = 국가 정보원이 '변호사'의 컴퓨터를 해킹했다는 내용이 담긴 해킹 프로그램 판매업체 '해킹팀' 직원으로 추정되는 이메일이 공개돼 이 '변호사'가 누구인지, 실제 해킹이 이뤄졌는지 등에 대한 의구심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폭로전문 사이트 위키리크스가 15일 트위터를 통해 해킹팀의 이메일 일부라며 공개한 글에는 "타겟은 변호사"(the target is lawyer) "한국의 육군 첩보부대가 변호사 컴퓨터를 해킹하는 것을 도왔다"(helped South Korea Army intelligence bug lawer's computer) 라는 말이 나온다.

SKA는 해킹팀과 거래하며 '육군 5163 부대'라는 위장 명칭을 쓴 국정원을 지칭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해당 메일은 국정원이 심은 해킹 프로그램에 '문제'가 생겨 삭제 여부 등 관련 대책을 논의한 내용의  메일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국정원은 "(해킹) 프로그램 20개를 구입해 18개 회선은 북한 공작원을 대상으로 해외에서, 2개 회선은 국내에서 연구용으로 운영중"이라며 민간인 불법 사찰이나 불법 도감청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해당 메일이 국정권과 관련된 것이 맞다면 국정원 해명대로라면 이 '변호사'가 '북한 공작원' 이든지 최소한 '북한 공작원'과 연관이 있어야 한다는 얘기다. 

이에대해 국정원은 "이메일 제목에 몽골 경찰을 의미하는 MOACA가 함께 적혀 있는 점으로 미뤄 몽골과 관련된 내용일 수 있다"며 변호사 해킹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국정원의 해명에도 의혹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는 가운데 국정원의 해당 변호사 해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불법 사찰에 거짓 해명까지 파문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 변호사의 국적 등 신원은 아직 파악되지 않고 있다.

이병호 국정원장은 14일 국회 정보위에 출석해 "과거와 같이 우리 국민을 대상으로 이런 활동(불법 사찰)이 있었다면 어떤 처벌도 달게 받겠다"고 말했다. 

yu@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