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전기차 신산업 생태계 조성 협의회 가동

[환경TV뉴스]박순주 기자 = 정부와 업계가 대표적 에너지 신산업인 전기차의 보급을 막고 있는 걸림돌을 제거하는 모임을 결성해 전기차 보급과 운행이 활성화될지 관심이 쏠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현장 관계자와 전문가가 포함된 ‘전기차 신산업 생태계 협의회’를 구성해 전기차 운행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관련 법,제도를 정비하고 신산업 모델을 발굴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9일 밝혔다.

산업부는 이날 협의회 구성 이후 첫 회의를 열고, 전기차의 본격적인 확산을 위해선 엔진기반 자동차 생태계와 다른 전기차산업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는 인식아래 해결 방안을모색했다.   

현재 상용화 초기 단계인 전기차는 충전소도 부족해 장거리 운행이 어렵고,  같은 등급의 차량에 비해 차량 가격이 비싸 고액의 보험료와 세금이 책정되고, 배터리 잔존가치 평가가 어려워 중고시장 활성화에 애로가 있는 등 산업 생태계가 성숙하지 못한 상황이다.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큰 전기차는 올해 국정개혁 핵심과제인 ‘에너지신산업 활성화’의 대표 사업모델로 올해부터 보급이 본격화되고 있다.

전기차는 대표적인 융·복합 산업이며, 전후방 연관효과가 큰 네트워크 산업으로서 충전기, 배터리, 전력망과 정보통신이 융합된 다양한 연관 서비스산업 창출도 가능하다.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전기차는 전기차별 충전기가 필수적으로 구비돼야 하고 충전 시간도 길고, 사용부품과 운행패턴 등 많은 부분에서 엔진기반 차량에 비해 제약이 많아 보급과 운행 활성화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협의회를 통해 전기차와 관련된 완성차·충전·부품 제조사, 보험, 정비 등 생태계를 아우르는 모든 관계자와 정기적으로 모여 전기차에 맞는 생태계를 수립한 후 관계부처와 협업해 문제를 해결할 계획이다. 

나승식 산업부 에너지수요관리정책국장은 “전기차 신산업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마련돼 전기차 보급이 확산되고, 소비자가 안심하고 전기차를 선택하고 운행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parksoonju@naver.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