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의 날 기획]미래를 바꾸는 '친환경 소비'를 둘러 보다

친환경 소비를 위한 그린카드 (자료화면)

 

[환경TV뉴스] 신준섭 기자 = 지난 4일, 서울 마포구 소재 한 대형마트. 계산대에서는 계산원들이 분주하게 물건값을 카드로 계산하고 있고 '찌익 찌익'하는 소리와 함께 계산대마다 쉴새없이 영수증들이 찍혀 나오고 있었다. 마트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는 모습이다. 그런데 이들 카드 결제는 '친환경'과는 거리가 멀다. 나무가 주원료인 종이 영수증을 남발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이 어제오늘 일은 아니지만 조금씩이나마 변화의 바람도 보이고 있다.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BC카드 및 가맹점은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종이영수증 없애기 환경후원금' 조성 협약을 맺고 종이영수증 줄이기에 나섰다. 카드 사용 명세서 등을 우편으로 발송하지 않고 이메일 등으로 대체하는 방식이다.

기술원에 따르면 이렇게 종이 사용을 줄여 절약되는 예상 금액은 4년간 6억9600만원 정도다. 이렇게 조성한 금액에 롯데마트가 향후 3년간 기부하기로 한 3억원 등을 보태 조성된 재원은 종이영수증으로 사라진 나무를 심는 데 쓰이게 된다. 이른바 '탄소상쇄 숲' 조성이다.

이런 시도들은 실제 결과물로 이어지고 있다. 지난 4월25일 서울시 강동구 고덕천변에서는 이렇게 조성된 모금액을 활용해 4000본의 묘목을 심었다. 이번에 심은 나무들로 앞으로 30년간 모두 196톤 규모의 이산화탄소 상쇄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게 기술원의 설명이다.

업체뿐 아니라 소비자들도 친환경 소비에 동참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인 '그린 카드'다. 2011년 출시된 그린카드는 환경마크를 받거나 탄소성적표지 등 인증제품 구입, 대중교통 이용, 에너지 사용량 감축 등 저탄소·친환경 소비생활을 실천하면 포인트를 지급하는 제도다. 지난 4월 기준으로 모두 1000만장 넘게 발급됐다.

그린카드 혜택의 범위가 넓어지고 있어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비용은 아끼고 친환경 소비에도 동참할 수 있는 1석2조 효과를 볼 수 있다. 

지난해 10월 '저탄소농축산물 인증제'와 그린카드 혜택이 연계되면서 인증을 받은 농축산물을 사게 되면 최대 9%까지 포인트가 쌓인다. 또 지난달 29일에는 '재활용 의무이행 인증제도'와 협약식을 맺어 초록마을, 유씨씨커피한국 등 인증 제품들을 구매하면 역시 포인트가 적립된다.

같은달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임신·출산 진료비부터 보육비까지 지원하기 위해 통합한 '국민행복카드'도 그린카드와 연계했다. 해당 카드 역시 포인트 적립을 지원한다.

환경의 날이 낀 이달에는 오는 14일까지 전국 2만2000여개 점포에서 그린카드 특별적립 행사를 통해 친환경 제품 구매 시 최대 30%까지 적립 혜택을 주는 이벤트도 열린다. 이렇게 축적된 포인트는 탄소상쇄 숲 조성과 같은 미래 환경을 위한 활동에 쓰이게 된다.

김용주 기술원 원장은 "지난해 9월 태국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에코 포인트 프로그램' 회의에서 그린카드 제도가 소개되기도 했다"며 "향후 다양한 제도 연계와 혜택 확대를 통해 국민들의 저탄소·친환경 생활 확산을 이끄는 데 그린카드가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5일 제20회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환경부는 이날 오후 삼성동 서울 코엑스에서 기념 행사를 열고 친환경 소비를 지속적으로 적극 장려할 계획이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