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TV뉴스]김근배 기자 = 국내 1·2위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이 포털에 노출하는 뉴스 및 뉴스사이트를 걸러낼 독립적인 기관을 설립할 방침이다.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는 28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공동설명회를 열고 별도의 뉴스제휴 평가위원회 설립을 공동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언론 유관기관 주도로 구성되는 평가위가 심사를 거쳐 매체에 대해 평가하면 양사가 이를 가이드라인으로 삼아 언론사와 뉴스 제휴를 맺거나 연장하겠다는 것이다. 

두 업체는 포털 뉴스시장에 범람하는 '어뷰징'과 사이비 언론행위를 막고, 자체적으로 진행해 온 뉴스제휴기능과 관련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이같은 방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어뷰징이란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는 기사를 내용만 조금씩 바꿔 반복적으로 게재해 포털 검색에 많이 노출되도록 하는 행위를 말한다. 

두 업체는 평가위 구성에 앞서 준비위원회를 먼저 만든 뒤 평가위를 연내에 출범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날 설명회에서 두 업체는 "평가위를 통해 과도한 어뷰징 기사 및 사이비 언론행위 등에 대한 기준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까지 간행물로 등록된 매체는 인터넷신문사 6000여개를 포함해 1만8000여개에 달한다. 이중 두 포털에 노출되기로 협약을 맺고 있는 언론사는 1000개 수준이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