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대기환경청, 지난해 수도권 행정공공기관 저공해자동차 구매 실적 공개

 

[환경TV뉴스] 신준섭 기자 = 환경부와 함께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구축의 한 축인 한국전력공사의 저공해자동차 구매 실적이 '낙제점'인 것으로 드러나 빈축을 사고 있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수도권 지역 행정·공공기관 중 지난해 자동차를 새로 구매한 180개 기관의 저공해차 구매 비율 조사 결과 평균 16.1%만 저공해차를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구매 의무 비율인 30.0%의 절반가량인 수준이다.

구입 비율은 기관마다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집계됐다. 인천 남동구청의 경우 11대 중 5대를 구입해 구매 의무 비율을 크게 상회했다. 남동구를 포함, 저공해차 구매 의무 비율을 충족한 기관은 모두 40곳이다.

반면 자동차를 10대 이상 구매하면서도 저공해차를 한 대도 구매하지 않은 곳도 14곳이나 됐다. 경기도 이천시청과 파주시청은 각각 22대의 차량을 사면서 저공해차를 단 한 대도 포함하지 않았다.

저공해차를 구입하기는 했지만 실적이 매우 저조한 곳도 다수였다. 일례로 경찰청의 경우 지난해 745대의 차량을 구입했지만 저공해차는 단 1대를 구입하는 데 그쳤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등 저공해차 보급과 연관이 깊은 한전 역시 구매 비율은 낮은 수준이었다. 한전은 지난해 전체 123대의 차량을 구입하면서 저공해차는 13대만 구입했다. 비율로는 12.2%로, 의무 비율의 절반도 못미쳤다.

이처럼 구매 비율이 낮은 데는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우선 저공해차 기준이 2012년 7월부터 강화되면서 대상 차종이 135종에서 48종으로 줄었다. 또 기관의 업무 특성 상 필요 차종이 엇갈리는 경우도 있었다. 여기에 규제 수단이 없다는 점도 한 몫 했다.

하지만 가장 주요한 원인으로는 기관의 의지가 꼽혔다.

송형근 수도권환경청장은 "경찰청의 경우 범인을 쫓는 등의 활동 때문에 저공해차 구매가 힘들다고 하소연 하지만 사실상 의지의 문제"라며 "기관에서 저공해차 구매 의지가 있다면 비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