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자가속기연구센터 빔이용연구동, 산업체R&D 통합지원센터 개관

[환경TV뉴스 - 경북] 서기정 기자 =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김종경)의 경주 양성자가속기연구센터가 산업체 연구개발 지원 인프라를 구축, 이온빔 관련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27일 오후 경주 양성자가속기연구센터에서 연구원, 미래창조과학부, 경북도·경주시 관계자, 지역주민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빔이용연구동과 산업체R&D통합지원센터 개관식'을 개최했다.

빔이용연구동은 경주시의 보조금 130억원이 투입돼 2013년 10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1년2개월 여만에 조성했다. 빔이용연구동에는 이온빔 장치실, 분석실험연구실, 장치개발실 등 기초기술-시제품-양산장치 개발 전 과정의 연구개발이 가능한 '산업체R&D통합지원센터'를 구축했다.

 

산업체R&D통합지원센터는 중소·중견기업이 산업현장에서 겪는 애로기술을 극복하기 위한 기술상담과 자료제공, 타당성 조사 등의 지원을 하게 된다. 또 협력연구를 통한 신소재·부품의 개발과 빔이용 기술의 산업화 적용을 위한 기술 단계별맞춤식 지원을 담당할 예정이다.

 

김종경 원장은 "양성자가속기연구센터가 보유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대용량 양성자가속기와 이온빔 장치와 연계해 연구원이 개발‧확보한 빔이용 기술을 이용한 산업체와의 맞춤식 협력연구를 통하여 산업체의 R&D 역량 강화와 연구개발 성과의 효과적인 실용화를 위한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gbwns@daum.net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