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은 개뿔 환경 보호하면 뭐 밥이 나옵니까 차비가 나옵니까?" "나옵니다~"

재밌는 CF로도 인기를 얻고 있는 그린카드의 포인트 적립처가 대폭 확대된다.

21일 환경부에 따르면 BC카드사와 KB국민카드사에서 발급하고 있는 '그린카드'는 출시 석달만인 18일 현재 22만좌가 발급됐고 올 연말까지 지속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린카드'제도는 환경부가 국민의 녹색생활과 신용카드의 포인트 제도를 연계한 녹색 소비생활 촉진제도로 지난 7월22일 도입했다.

환경부는 이같은 인기에 힘입어 그린카드 인센티브 확대를 위해 15개 기업과 함께 '그린카드 참여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그린카드제도 참여사는 종전 27개사 318개 제품에서 42개사 454개 제품으로 확대된다. 특히 두유(정식품), 사이다(롯데칠성음료), 유기농산물·쥬스(웰팜), 유기농 녹차(녹차원) 등 구매빈도가 높은 제품이 다수 참여한다.

특히 녹색생활 실천 확산과 직접 연결되도록 자동차 공회전 제한장치와 재활용품 수거 서비스 등에까지 포인트 제공 혜택이 확대됐다.

이번에 협약을 체결한 제품은 대부분 그린카드 제휴매장인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이어서 실질적인 소비자 혜택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그린카드 제휴매장에서 구매가 어려운 일부 품목(차량용 공회전 제한장치 등)은 쿠폰방식으로 에코머니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그린카드로 결제시 에코머니 포인트가 적립되는 매장도 기존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에서 11월부터는 롯데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으로 확대하고, 올 12월부터는 초록마을, 무공이네, 올가홀푸드 등 유기농산물도 가능해진다.

윤승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은 “지난 9월말에 3개 유기농산물판매점 대표이사와 그린카드제도 활성화 간담회를 통하여 유기농산물매장에서 그린카드로 결제시 총 구매금액의 1%를 에코머니 포인트로 제공키로 합의한 바 있다”고 밝혔다.

그린카드는 가정에서 전기, 가스, 수도 등을 절약하거나 녹색제품 구매,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포인트를 적립해 준다.

그린카드는 우리은행, 하나SK, NH농협, IBK기업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KB국민은행 등 8개 시중은행에서 신용카드·체크카드·멤버십카드로 발급받을 수 있다.

안진주 기자 jinju@eco-tv.co.kr

[관련기사]
부산시도 '그린카드' 본격 동참
제주시, 그린카드 제도 도입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