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년간 8억배럴…해당 광구 매장량 세계 6번째

[환경TV뉴스]김택수 기자 =  GS에너지가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의 초대형 유전에 광물 채굴권을 확보했다.

GS에너지는 13일(현지시간) UAE의 최대 생산광구인 '아부다비 육상석유운영회사(ADCO) 생산유전'에 3%의 지분 참여를 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유전은 현재 잔여매장량 약 271억배럴, 일일 생산량 160만 배럴로 전세계 6번째 규모의 유전이다.

해당 광구에서 생산되는 원유는 '머반유(Murban Crude)'로서 국제시장에서 두바이유보다 높은 가격에 거래되는 우수한 유종이다.

GS에너지가 확보할 수 있는 원유량은 40년 간 약 8억배럴, 일일 5만배럴 규모로 추산된다.

당초 GS에너지는 5∼10%의 지분 확보를 목표로 했으나 실제 배정받은 지분은 여기에 못 미친다.

지분 60%는 UAE의 육·해상 유전 관리를 총괄하는 국영회사 ADNOC가, 나머지 40%는 해외 석유회사들이 40년 간 보유한 채 유전을 공동 운영하게 된다.

ADCO는 GS에너지가 속한 한국 컨소시엄 외에 프랑스 토탈과 일본 인펙스(Inpex)에도 각각 10%와 5%의 지분을 배정하면서 공동 운영회사로 선정한 상태다.

남은 해외 배정 지분 22%에 대해서는 배정 대상을 추가로 선정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geenie49@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