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합동 감사 결과 상수월 상류 하수종말처리장 TMS 조작한 정황 드러나

[환경TV뉴스] 신준섭 기자 = 전라북도 최대 식수원인 용담댐 상류에서 진안·장수군 하수종말처리장을 관리하고 있는 수자원공사가 여과되지 않은 오폐수를 흘려보낸 정황이 포착됐다. 이 물은 전북, 충남 등 100만명의 주민들에게 공급되는 상수원인 용담댐으로 고스란히 흘러갔다는 설명이다.

2일 수자원공사 등에 따르면 전북도를 대상으로 한 최근 정부합동감사에서 진안·장수군 하수종말처리장의 방류수 수질원격감시장치(TMS)를 조작한 것으로 드러났다.

TMS는 정부가 수질 감시를 위해 하루 처리량 700톤 이상의 환경기초시설에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한 장치다. 생화학적 산소요구량(BOD)이나 화학적 산소요구량(COD), 부유물질 등의 정보를 한국환경공단에 실시간 전달하게끔 돼 있다. 이를 통해 상수원 등의 수질을 원격 감시하게 된다.

하지만 해당 시설의 경우 관리주체인 수자원공사 용담댐관리단에서 TMS를 조작하다보니 환경공단의 수질 감시망을 벗어났다. 정부합동감사반은 해당 시설이 측정 계기를 조작해 기준치 이하의 정제된 물이 흘러나간 것처럼 지속적으로 보고해 온 것으로 보고 있다.

수질 TMS를 총괄 관리하고 있는 환경공단의 경우 이렇게 측정 계기에서 전달되는 수질 데이터가 조작돼 올 경우 알 수 없다는 한계점도 있다. 비단 해당 시설뿐만 아니라 다른 시설 역시 조작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환경공단 관계자는 "원격으로 수질 정보를 받는데 시스템 상 값을 수정하는 것을 알 수가 없다"며 "우리가 단속 권한이 없는 만큼 조작했는 지 여부를 확인하는 업무는 안 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제는 이 방류수가 전북과 충남 지역 주민에게 하루 63만7000톤의 생활용수를 공급하는 용담댐에 유입됐다는 사실이다. 용담댐 관리 역시 수자원공사에서 하는 만큼 식수원이 오염됐을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다.

정부합동감사반의 고위 관계자는 "지난달 13일부터 27일까지 2년에 한 번씩 실시하는 지자체 합동감사를 통해 이를 포착했다"며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며 사실 확인 등을 거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자원공사 관계자는 "원래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해야 되는데 관리가 어려워서 용역을 줬고 이를 (우리가) 따내 관리해왔다"며 "감사 결과에 따라 명확한 결과가 나올 것이다. 지금은 답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수자원공사의 경우 상수원 상류부의 하수종말처리장에 대해서만 관리할 수 있도록 허용해 준 건데 이런 상황이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한편 수자원공사는 2006년 5월부터 용담댐과 함께 댐 상류인 진안·장수·무주군의 78개 하수처리시설을 위탁 관리하고 있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