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엽제 매립의혹 해명을 위해 칠곡군이 독자적인 조사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칠곡군은 1978년 왜관 캠프캐롤에 화학물질을 매립하거나 목격했던 근무자와 주민들에 대한 증언을 수집하는 한편, 정부에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조사참여를 보장해 줄것을 요구했다.

칠곡군이 지금까지 모집한 증인은 약 17명.

그러나 대부분의 증언들이 화학물질을 매립했다는 말을 들었다거나, 반출하는 모습을 목격했다는 것으로, 직접 매립작업에 참여했다는 1명의 증언 역시 고령의 나이로 진술의 정확치 않아 신빙성이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

칠곡군은 또 확인되지 않은 언론보도로 칠곡군이 대내외적인 피해를 보고 있다며, 25일 칠곡군청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칠곡군의 입장을 설명했다.

장세호 칠곡군수는 지난 23일 기지 내 현장조사단에 참여해 "매립문제가 불거진 현장을 돌아봤지만, 처음 매립한 41구역에서 D구역으로 갑자기 화학물질을 옯긴것과 2004년 삼성물산이 관측공을 통한 오염조사를 벌인 계기가 불분명 하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또 팍스 사령관에게 고엽제가 매립돼 있다면 완벽한 처리가 가능한지를 묻자, "현지에서의 처리경험이나 기술은 없지만 미국 본토에서 3~4차례 처리한 경험이 있다"며 "매립확인 시 미국본토의 처리기술과 경험을 총동원해 처리가 가능하다"는 설명을 들었다고 말했다.

또 장군수는 지난 23일 현지조사단에 대한 일정도 "그 전날인 22일에야 통보를 받았다며, 가장 큰 피해를 입고 있는 현지 주민이 정작 의혹을 밝히는 조사과정에 철저히 소외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칠곡군은 군 자체적으로 고엽제 매립 진상규명 민간대책협의회를 구성하고, 기지 주변 3km 내 지하수의 환경오염 조사와 함께 주민피해 발생 시, 배상조치와 법적 제도적인 정부 지원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순영 기자 binia@eco-tv.co.kr








binia@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