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미군이 기지와 DMZ 등에 고엽제를 매몰했다는 증언이 나와 파문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미 반환한 미군기지 토양오염 조사항목에 '다이옥신'이 없는 것으로 경기2청의 조사 결과 확인됐다.

경기도 제2청은 25일 "반환 미군기지에 대한 토양오염 정화작업은 석유계총탄화수소(TPH), 납, 카드뮴 등 토양오염 환경보전법에 명시된 22개 항목에 대해 오염 여부를 조사해 치유하는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그러나 확인 결과 고엽제의 주성분으로 유해화학물질로 분류된 다이옥신은 조사항목에서 빠져 있다"며 국방부에 다이옥신 오염 여부를 조사해 줄 것을 공식 요청했다.

경기지역의 경우 반환 대상 기지 14곳 중 13곳이 몰려 있으며 파주 캠프 에드워드와 의정부 캠프 홀링워터 등 2곳은 오염된 흙을 외부로 옮겨 정화중이고 파주 캠프 게리오웬, 하우즈, 스탠턴, 의정부 캠프 라과디아, 에세이욘, 시어즈, 카일, 동두천 캠프 님블, 하남 콜번, 매향리사격장, 춘천 캠프 페이지 등 11곳은 부대 내에서 자체 정화작업을 진행중이다.

경기2청의 다이옥신 추가 조사 요청에 따라 국방부가 이들 기지에 대한 다이옥신 오염 여부 조사에 나설 경우 처리 비용이 크게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시간도 몇 배는 더 걸리는 것으로 전해져 완전복구까지 걸리는 기간을 장담할 수 없게 된다.

실제로 다이옥신 오염조사는 1곳 지점을 조사하는데 500여만원의 비용과 한달 가량의 시간이 걸린다고 경기도2청은 설명했다.

이와 관련, 경기도2청 관계자는 "다이옥신 조사에 필요한 비용은 1곳 지점에 대한 것만 파악됐을 뿐 하나의 기지에 몇 개의 지점을 조사해야 하는지에 대한 조사가 이뤄지지 않아 정확한 비용 추산이 어렵다"고 말했다.

김정문 기자 jmoonk99@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