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TV뉴스]신은주 기자 = 버려진 땅이나 자투리 공간 등이 소규모 숲과 정원으로 꾸며진다.

서울시는 '천개의 숲, 천개의 정원 조성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올해 모두 524곳을 일상생활과 밀접한 숲과 정원으로 만든다고 24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 프로젝트의 목표는 2018년까지 모두 2104곳(숲 1010곳, 정원 1094곳)의 숲과 정원을 조성하는 것이다.

사업 첫해인 지난해에는 동네 뒷산 공원, 학교 주변, 방치된 옥상, 교통섬 등 도로변 등 모두 480곳 숲·정원 조성을 완료한 바 있다.

숲은 우울증, 아토피 등을 치료하는 '치유의 숲', 철도부지를 활용한 '선형 숲길 공원' 등으로 만들어진다.

정원은 한 마을을 특정한 꽃으로 물들이는 '꽃 테마마을',  통행 위주의 가로를 정원으로 조성하는 '가로정원' 등으로 꾸며진다.

이와관련 '천만 그루 나무심기 프로젝트'는 천만시민 한 사람이 나무 한 그루씩 심자는 취지에서 지난해 시작됐고, 올해 200만주, 2018년까지 1000만주 나무 심기를 목표로 지속 추진 중이다.

이외에도 시는 '서울, 꽃으로 피다' 캠페인 같이 시민이 주도하는 방식을 대폭 확대해 아파트, 학교, 동네 빈 땅, 골목길 등 생활공간에 직접 '커뮤니티 가든'을 조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오해영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산과 공원을 찾기 위해 일부러 멀리 나가지 않더라도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크고 작은 공원 녹지를 차츰 늘려 서울을 숲과 정원의 도시로 탈바꿈시켜나가겠다"고 말했다.

44juliet@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