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민주시민 교과서 활용 수업이야기' 발간
경기도교육청, '민주시민 교과서 활용 수업이야기' 발간
  • 김대운 기자
  • 승인 2015.03.11 18: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충남, 전북, 광주 교육청 쇼과서로 사용

[환경TV뉴스 - 수도권] 김대운 기자 =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학생중심현장중심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해 선생님과 학생이 함께 만들어가는‘민주시민 교과서 활용 수업이야기’를 발간해 10일 관내 초 중 고교에 보급했다.
 
이 책에서는 ‘청소년은 성장하는 시민’이므로 참여와 소통의 민주시민의식을 생각하고 토론하며 지속적인 배움과 일상에서의 체험을 통해 기를 수 있도록 ‘민주시민 교과서 활용 수업이야기’를 통해 다채롭게 다루고 있다.


 민주시민 교과서 활용 수업이야기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5월부터 진행된 △ 민주시민 교과서 수업 실천 사례  공모 △  민주시민 교과서 활용 수업 초등중등 워크숍 △ 교수-학습과정 적용 △ 교수-학습 과정 재조직 등의 절차를 통해서 발굴된 우수사례와 25개 교육지원청에서 진행된 민주시민교과서 활용 수업 공개 및 나눔의 과정 통해 발굴된 우수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초등용 25편에는 △ 토의 토론하는 어린이, 우리가 만들어 가는 안전한 삶(안전교육) △ 보고 느끼고 나누고 자연과 함께해요(생태교육) △ 무지갯빛 세상(다문화교육) △ 이웃과의 평화(평화교육) △교과통합 진로프로젝트(진로교육) △나와 우리를 살리는 미디어 다이어트(미디어교육) △ 모의재판으로 예방하는 학교폭력(인권교육) 등 민주시민교육과 다양한 내용 영역의 교육을 연계 통합한 수업들을 담고 있다.

중등용 17편에는 △ 우리지역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찾기(프로젝트 수업) △ 사회적 쟁점에 관한 하브루타 토론으로 공감하고 소통하기(토론수업) △ 또래교수법을 활용한 양성평등교육(협력수업) △ GMO 농산물 필요한가(주제중심수업) △ 타인을 배려하는 소비(모둠토론수업) 등 다양한 수업 방식을 통해 민주시민교육을 소개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관계자는 ‘이 자료가 도교육청교육지원청단위학교의 협력 속에 선생님과 학생이 함께 하면서 만들어 진 자료인 만큼 학교에서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어 우리 학생들이 미래의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자라나는 데 자양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의‘민주시민 교과서’는 사용승인 업무협약을 통해 서울특별시교육청, 충청남도교육청, 전라북도교육청, 광주광역시교육청에서도 2015학년도부터 사용할 예정이어서 이번 ‘민주시민 교과서 활용 수업이야기’역시 민주시민교육을 선도하는 또 하나의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dwk0123@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