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테크닉스 전기트럭. 제공 = 서울시

 


[환경TV뉴스] 신은주 기자 = 서울시가 오는 2018년까지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확충하는 등 전기차 인프라 향상에 주력할 계획이다.

시는 공영주차장, 호텔 등 시내 주요 지점과 경기·인천 경계 지점에 전기차 급속충전기 500기를 2018년까지 확충하고, 서울 어디서나 5분 이내의 충전기 접근성을 확보하겠다고 20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5월 전기차협회 및 전기차 제작사 6곳과 '전기차 보급 활성화 MOU'를 체결한 바 있다. 또 지난 17일 시청에서 장혁재 기후환경본부장 주재로 국내 주요 전기차 충전기 제조사 5곳과 '충전인프라협의체 구성·운영 MOU'를 체결했다.

충전인프라협의체의 역할은 ▲충전인프라 확충 ▲충전기술 개발 및 제도 개선 ▲충전기술 전시·홍보 ▲충전관련 녹색산업 및 일자리 창출 ▲주요 기자재 공동구매 추진 등이다. 

아울러 시는 충전기셰어링 도입과 모바일충전기 보급 등을 통해 공동주택 완속충전기 설치 문제를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충전기셰어링은 완속충전기를 공동주택에서 직접 관리하고 전기차를 이용하는 입주민이 이를 이용하도록 하는 제도다. 모바일충전기의 경우 공동주택 지하주차장에 설치되어 있는 콘센트만 있으면 전기차 충전이 가능해 전기차 주차 및 충전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

이외에도 서울시는 충전인프라협의체와 함께 충전요금 부과·결제, 충전인프라 상태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등 기술 개발도 공동추진할 계획이다. 또 서울기후변화전시회 등 주요 국내외 행사를 활용한 충전기술 공동전시·홍보도 함께 추진할 방침이다.

장 기후환경본부장은 "충전기제조사와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충전 걱정이 없는 전기차 이용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44juliet@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