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TV뉴스] 김원욱 인턴기자 = 정부가 중금속과 방사능 오염에 노출된 수산물 유통 차단을 위해 안전검사를 강화한다.

해양수산부는 농림수산식품부와 공동으로 '2015년도 국내산 수산물의 안전성조사 계획'을 심의·확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이에 따르면 올해 조사 예정 건수는 2014년 대비 약 5% 증가한 1만1170건이 계획이다.

조사 대상은 고등어, 명태, 갈치, 넙치, 오징어 등 소비량이 많고 대중적인 품종이 우선이다. 이와 함께 최근 3년간 부적합 발생 이력이 있는 품종 등 특별관리 대상 수산물, 오염 우려가 있는 지역에서 생산된 수산물 등에 대해서도 조사를 실시한다.

특히 일본 원전 폭발 사태로 국민들의 수산식품에 대한 우려가 높은 것을 감안, 우리 해역이나 원양에서 어획되는 수산물 중 방사능 오염 우려 품종에 대한 조사도 지난해보다 강화한다.

아울러 상어류에 대한 중금속 조사, 식중독 예방을 위한 하·동절기 조사 등을 실시하고 신종 유해물질과 패류독소에 대한 상시 감시와 비식용 가리비 패각에 대해서도 모니터링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안전성 조사를 통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수산물을 생산·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라며 "국민들이 우리 수산물을 믿고 찾을 수 있도록 안전관리를 더욱 철저히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redmars012@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