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습지공간 조성사업' 추진

송도갯벌의 저어새. 출처 = 인천시

 

[환경TV뉴스] 김원욱 인턴기자 = 인천시가 송도갯벌을 보전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했다.

인천시는 27일 시청에서 '송도갯벌 람사르습지관리 기본방향 설정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시는 송도갯벌이 지난해 7월 람사르습지로 지정됨에 따라 포괄적인 관리위원회 구성과 습지모니터링 실시, 남동유수지의 제도적 보완으로 저어새 등 야생조류의 보호장치를 마련하는 등 관리기반을 구축하기로 했다.

우선 갯벌에 대한 인식증진, 습지관리자 양성 등 인력양성과 시민모니터링 활성화를 통해 시민사회의 습지관리 역량을 강화한다. 경제자유구역청에서 추진하는 '글로벌 습지공간 조성사업'과 연계해 송도갯벌을 시민의 힐링공간으로도 활용할 예정이다.

저어새 등 국제희귀조류가 서식하고 있는 송도갯벌은 현재 수질문제와 주변 매립 등이 진행되고 있어 갯벌상황이 점점 악화돼 체계적인 관리가 시급한 실정이다.

시는 이번 계획을 통해 습지보전법에 근거한 보전계획과 연계할 수 있도록 2020년까지의 관리방향을 설정하고 단계별 관리전략을 수립해 송도갯벌의 강점을 도출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송도갯벌 람사르습지 관리기본방향 설정계획 수립으로 저어새 등 송도갯벌의 주요생물과 습지의 순기능 보호, 복원등 제도적 기틀을 마련하고 습지의 현명한 이용을 통해 천혜의 갯벌자원을 세계적인 명소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송도 6·8공구 옆 2.5㎢와 11공구옆 3.61㎢ 등 송도갯벌 습지보호지역 6.11㎢는 국내에서는 19번째로 람사르습지로 지정됐다.

람사르습지는 전세계를 대상으로 습지로서의 중요성을 인정받아 람사르협회가 지정·등록해 보호하는 습지다. 국내에서는 대암산 용늪, 창녕 우포늪, 신안장도 습지, 순천만 갯벌, 제주 물영아리오름 습지, 무제치늪, 두웅습지, 무안갯벌, 오대산 국립공원 습지, 서천갯벌 등이 람사르습지에 등록돼 있다.

redmars012@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