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량 방사선으로 약물 활성화…부작용 최소화

[환경TV뉴스] 신은주 기자 = 국내 연구진이 기존의 독성이 강한 항암제와 단백질을 합성해 암세포에만 작용하는 새로운 치료제를 개발했다.

권익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의공학 연구소장과 김상윤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교수팀은 "기존 방사선 치료의 1/6수준으로 암세포사멸을 유도하고 연구팀이 제작한 신개념 항암물질을 주사해 부작용을 최소화한 항암치료법을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연구팀이 개발한 펩타이드 기반의 약물은 단백질과 암세포를 공격하는 약물로 구성됐다. 외부 자극이 없을 때는 활성화되지 않아 인체에 무해하다는 설명이다.

개발된 약물은 세포가 특정 표현형으로 유도돼 사멸하는데 이때 분비되는 효소(caspase-3)와 만나면 암세포를 공격하는 약물이 분리된다. 이렇게 분리된 약물은 암세포를 집중적으로 괴사시켜 항암치료 효과를 보인다..

연구팀은 약물 활성화를 위해 부작용이 적은 약한 강도의 방사선을 이용했다. 그 결과 기존 암 치료의 1/6의 소량의 방사선만으로 세포가 사멸돼 효소분비가 유도됐으며 효소는 약물을 활성화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활성화된 약물은 암세포를 사멸시키는데, 이 과정에서 효소가 재분비돼 추가 방사선 치료 없이 약물의 효과가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권익찬 연구소장과 김상윤 교수는 "개발한 기술은 항암제의 효과가 암세포에서 집중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기존의 항암제가 가지고 있던 부작용을 현저히 낮춘 항암치료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 및 KIST 의공학연구소 플래그쉽 연구 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연구결과는 의학 분야의 국제 저명 학술지인 미국 국립암연구소저널(Journal of National Cancer Institute) 지난해 12월12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44juliet@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