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중금속 노출된 '기형 개구리' 나오는 마을

[환경TV뉴스] 신준섭 기자 = 경기도 김포시에 우후죽순처럼 들어선 소규모 공장들 가운데 일부 공장에서 폐수와 중금속 먼지 등이 쏟아져 나와 인근 주민들의 건강과 생활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 심지어는 중금속에 오염된 것으로 추정되는 기형 개구리까지 발견되고 있다. 그러나 이를 관리,감독해야 할 김포시 당국의 태도는 ‘강 건너 불구경’하듯 한다는게 주민들의 주장. 서울에서 불과 수㎞ 떨어진 김포시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실태와 문제점을 3회에 걸쳐 시리즈로 집중 보도한다./ 편집자
 
<글 싣는 순서>
①중금속 노출된 '기형 개구리' 나오는 마을
②김포 한강신도시·초등학교도 중금속 '사정권'
③지방자치 규제의 허점…공무원만 눈 감으면‥


◆'중금속' 폐수에 100년 된 거목도 고사
지난해 7월31일, 경기도 김포시 대곶면 거물대리 인근에 거주하는 임종성씨(56) 가족은 바로 집 앞 도랑에서 기형 참개구리를 발견했다. 생김새는 우리나라 논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참개구리였지만, 왼쪽 눈이 하얗게 변해 있었고 왼쪽 뒷다리는 기이한 각도로 휘어져 있었다. 한 눈에 봐도 정상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개구리가 발견된 도랑으로는 바로 옆 주물공장에서 흘러나온 거뭇한 폐수가 흐른다.
 
임씨는 놓아 기르던 7마리의 오리들 중 5마리가 폐사했다고 했다. 이 오리들은 문제의 기형 개구리가 발견됐던 도랑의 폐수를 마셨다는 게 임씨의 설명.
 
뿐만 아니라, 임씨 집 앞 마당에 있는 은행나무도 고사했다. 마을사람들은 이 나무가 100년도 더됐다고 증언했다. 이 나무 역시 폐수가 흐르는 도랑 바로 옆에 있다.
 
주민들은 이 도랑에서 자생한 미나리를 다른 지역 주민들이 캐 가서 뜻하지 않은 피해를 볼까봐 매년 경고 푯말을 세우고 있을 정도다.
 
임씨 가족 등 이곳 주민들의 생활을 위협하는 것은 폐수만이 아니다. 주물공장의 소음이 연일 임씨 가족을 괴롭혔다. 여기에 공장에서 날린 중금속 분진까지 임씨 가족을 덮쳤다.
 
하지만 김포시에 아무리 민원을 넣어도 공장이 문을 닫는 일은 없었다.
 
결국 서울에서 전원생활을 꿈꾸며 2004년에 이곳으로 이주한 임씨 가족은 2년 전부터 김포시내에 아파트를 얻어 생활하고 있다.
 
임씨는 "집사람과 딸이 못살겠다고 해서 할 수 없이 시내에 방을 얻었다"며 "이제 주물공장옆 그곳 땅을 팔고 이사를 가야 하나 싶다"고 토로했다.
 
◆중금속 비산 먼지에 만성천식까지
임씨 가족만 피해를 호소하는 것이 아니다. 근처에 사는 김의균씨(53)의 경우는 더 심각하다.
 
2011년 집 바로 옆에 들어선 또 다른 주물공장에서 날아 온 분진이 베란다는 물론 집안까지 침투하고 있다. 컨테이너 대여업을 하는 김씨는 병원에서 중금속으로 인한 만성 천식 판정을 받았다.
 
김씨를 진료한 김포시 연세내과의원의 황진기 부원장은 "만성 기관지염 상태인데 전혀 차도가 없다"며 "중금속이 원인으로, 조금 나아졌다가 조금 악화됐다가 하는 상태가 반복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2013년 3월20일 노동환경건강연구소 분석실에서 김씨 집에 쌓인 먼지를 분석한 결과 11종에 달하는 다량의 중금속이 나왔다.
 
11종의 중금속 농도는 서울메트로에서 운영하는 지하철 터널 내 먼지보다도, 시멘트공장 주변 먼지보다도 높은 경우가 허다했다. 김씨 집 옥상에서 채취한 먼지 속에는 발암물질인 크롬이 1517.11㎎/㎏이나 검출됐다. 지하철 터널 내에서 260.92㎎/㎏가 검출된 것과 비교하면 5배 이상이다.

여기에는 특정대기유해물질 중 4종도 포함돼 있다.
 

 
◆심상정 의원, "김포시 공무원의 명백한 직무유기"
민가와 논밭이 있는 거물대리는 도시로 편입될 수 있는 지역, 즉 '계획관리구역'에 해당한다. 이 지역에는 특정대기유해물질을 배출하는 공장이 들어설 수 없다.
 
하지만 김포시 종합허가과는 2013년 김씨 집 옆에 해당 사업장을 허가했다. 당시 이 사업장은 특정대기유해물질이 나오지 않는다고 신고했지만, 허위였다. 특히 이 사업장은 고천읍 향산리에서 불법으로 주물공장을 가동하다가 옮겨 온 상태지만, 인허가에는 전혀 문제가 없었다.
 
김포시 종합허가과 관계자는 "제출하는 서류에 과거 이력은 기재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했다.
 
참다못한 김씨는 인근 주민 10여명과 함께 김포시와 문제의 사업장 등을 상대로 2013년부터 소송 등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인천지법은 지난해 4월부터 6월까지 4차례 현장을 방문해 날림먼지를 채집해 측정했다.
 
인천지법의 감정 결과, 허용기준치를 무려 40배이상 초과하는 충격적인 결과가 나왔다. 이 사업장의 비산먼지 허용기준치는 0.5㎎/㎥ 이내여야 하는데, 검출치는 무려 21.39㎎/㎥에 달했다.
 
이런 상황이지만 공장은 버젓이 운영 중이다. 김포시 측에서 내린 폐쇄 명령이 지난해 10월31일 선고됐지만, 업주는 항소를 통해 같은해 12월18일 법원에서 폐쇄명령 중지 가처분신청를 받아냈다.
 
김포시에서 소규모 사업장의 환경오염 물질 배출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는 주민들이 이들만이 아니다.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김포시 관할 내 주물공장은 모두 103곳에 달하고 있지만, 이중 어떤 사업장이 임씨나 김씨와 같은 피해를 낳고 있는 지 김포시 측은 정확한 실태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에 대해 김포시 환경보전과 관계자는 "단속 인원이 4명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김포시가 특정대기유해물질을 발생시키는 공장을 허가해 준 게 잘못이다"라며 "공장 폐쇄 명령이 내려졌음에도 불구하고 버젓이 공장을 운영하는데 대해서 방치한 것 자체도 직무유기다"라고 지적했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