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의 4.5톤/5톤급 화물차인 메가트럭. 출처 = 현대자동차

 

[환경TV뉴스] 정택민 기자 = 내년부터 디젤 연료를 쓰는 전체중량 3.5톤 이상의 트럭과 버스, 특장차 등 상용차 가격이 최소 1000만원 이상 오를 전망이다.

이로 인해 서민 운수업자들의 부담이 크게 늘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3.5톤 이상의 디젤 차량은 환경부의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내년 1월1일부터 유럽 배기가스 규제기준인 '유로6'가 적용된다.

유로6가 적용되면 미세먼지(PM)는 현 규제보다 50%, 질소산화물(NOx)은 80% 이상 줄여야 한다.

질소산화물 배출 허용량은 2.0g/kWh에서 0.4g/kWh 이하로 낮아지고, 미세먼지는 0.02g/kWh 이하에서 0.01g/kWh 이하로 강화된다.

이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내년부터 국내에서 생산되는 차량과 해외에서 들어오는 수입차는 판매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자동차업계는 내년부터 차량에 SCR(선택적 촉매 저감장치)을 비롯해 대당 가격이 500만∼700만원에 달하는 DPF(디젤 분진 필터) 등을 장착할 예정이다.

따라서 차량별로 최소 1000만원 넘게 가격 인상이 불가피해진다. 한국보다 먼저 유로6를 적용한 유럽에서도 대형 트럭 가격은 적용 후 평균 1600만∼1700만원 가량 상승했다.

가격뿐만 아니라 유지비도 늘어난다. 유로6를 적용받는 차량은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필요한 요소수소를 지속적으로 보충해야 해 유지비가 지금보다 매년 100만원 이상 늘어날 전망이다. 

버스 및 화물 운송업계는 경기침체로 가뜩이나 수입이 줄어들 처지에 놓인 상황에서 유로6 적용으로 운수업 종사자들의 생계가 위태로울 수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최대적재량 1톤 초과 3톤 미만의 개별화물 차주의 올해 1분기 중 월평균 순수익은 109만원에 불과했다. 월평균 소득은 309만원이었지만 유류비와 주선료, 수리비 등으로 200만원이 나갔다.

운송업계 관계자는 "유로6 도입에 따른 추가 비용은 정부가 지원해야 한다"면서 "지원 없이 규제가 시행되면 운행 중단 등 특단의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1톤 트럭인 현대차의 포터와 기아차의 봉고트럭도 2016년 9월부터 유로6를 적용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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