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고위 관계자 "연내에는 지자체들이 협의를 마쳐야"

 

 

[환경TV뉴스] 신준섭 기자 = 수도권매립지 연장 문제와 관련, 환경부는 유정복 인천시장이 제안한 '4자 협의체'에 대해 환영하는 분위기다. 현 상황에서 대체 부지를 선정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인식에서다.

4일 복수의 환경부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환경부는 인천시 등에서 연구 용역을 통해 제시한 5개 대체 부지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대체 부지 조성 기간이나 예산 등 여러가지 사항을 고려했을 때 연장밖에 답이 없다는 결론에서다. 대체 부지 조성에는 최소 3~5년이 걸린다.

환경부 관계자는 "인천시 입장에서도 매립 없이 소각만을 한다고 했을 때 신규 소각장이 필요하기 때문에 답이 없을 것"이라며 "3자(서울시·인천시·경기도)가 잘 조율하는 것이 필요하며, 4자 협의체 구성을 서둘러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서울시가 문제 해결에 지지부진했던 점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또 다른 환경부 관계자는 "나중에 큰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서울시 측에 시장 직접보고를 통해서라도 먼저 나서야 한다고 수 차례 건의했다"며 "하지만 '좀 더'를 하다가 지금까지 흘러 온 것"이라고 귀띔했다.

이어 "시간이 올해밖에는 없다"며 "연내에는 지자체들이 협의를 마쳐야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날 유 인천시장은 2016년에 기한 만료되는 수도권매립지와 관련해 연장 불가 입장을 발표했다. 서울시·경기도 측 의견인 2044년까지 연장안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얘기다. 이와 함께 환경부 장관까지 참여하는 4자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한편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2017년까지 직접 매립하는 생활쓰레기를 없애겠다고 발표했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