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역 고가 진입로. 출처 = 서울시

 

[환경TV뉴스] 정택민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의 공약인 서울역 고가 공원화 사업이 남대문시장 상인 등 인근 주민들의 반대에 이어 서울시의회의 반대에도 부딪히는 모양새다.

서울시의회는 박 시장과 같은 당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새누리당은 물론 같은 당 소속 의원들의 반대도 만만치 않아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난항이 예상된다.

시의회는 1일부터 오는 15일까지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을 통해 서울시가 신청한 서울역 고가 공원화 사업 예산을 심의한다.

서울시는 서울역 고가 공원화를 위한 철거비용, 교량 보수보강비용 등을 합쳐 내년도에 100억원이 필요하다고 신청한 상태다.

이 사업은 안전성검사에서 D등급이 나와 철거가 예정됐던 고가를 미국 뉴욕의 하이라인파크와 같은 공중공원으로 조성하겠다는 것으로, 시는 2016년까지 총 380억원의 사업비가 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이혜경 의원(새누리당, 중구2)은 지난달 26일 시정질문에서 "이 사업을 번갯불에 콩 볶아먹는 식으로 진행할 게 아니라 충분한 토론과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등을 논의한 후에 추진해야 한다"면서 "이같은 졸속 추진으로 시민의 휴식과 안전을 책임질 공원이 만들어 질 수 있겠냐"고 지적했다.

또 "유행을 쫓듯 남의 성공모델을 그대로 따를 것이 아니라 부지조건과 상황을 꼼꼼히 검토해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진수 서울시의회 새누리당 대표의원은 "서울역 고가 공원화 사업이 교통체증을 완화하기 위한 대체 도로 마련이나 남대문시장 등 상권 침체에 대한 대책 없이 추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사업의 롤모델이었던 뉴욕의 하이라인파크 사업은 10년동안 뉴욕시 민관이 치열하게 머리를 맞대고 얻은 결과"라며 "박 시장은 취임 초기의 초심을 되새겨 시간이 더 걸리더라도 시민이 이해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라"고 말했다.

이처럼 서울역 고가 공원화 사업에 대한 반대 여론이 거세지자 시는 남대문상인회와 공식적인 대화 채널 구성에 나서는 한편 시민토론회, 공청회 등을 열 계획이다.

서울시 도시안전실은 시의회 반대에 대해 "심의 과정에서 최대한 사업 타당성을 설명하겠다"며 "그간 의견 수렴 과정이 부족했다는 점을 인정하고 설명회, 토론회를 집중적으로 열겠다"고 밝혔다.

jtm1122@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