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TV뉴스] 오혜선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의원이 정부의 삼척 원전 유치에 거듭해서 민주적 절차를 강조했다.

문 의원은 27일 환경TV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정부가 삼척을 원전 부지로 선정할 때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민주적인 절차가 없었다"면서 "주민 투표 결과에 대해 주민들의 의사가 꼭 존중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삼척시는 지난달 주민투표에서 84.97%가 원전 유치 반대를 선택했다. 삼척시는 보상 규모를 떠나서 원전 유치 자체를 거부하고 있다. 당시 문 의원은 주민투표 결과를 정부가 수용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바 있다.

정부는 주민투표에 법적효력이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고 한수원도 부지 매입 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문 의원은 원전 4기를 유치할 지역으로 선정된 영덕에 대해서도 "최근 정부가 현지 주민과 대화 중인 것으로 안다"면서도 "삼척처럼 주민들의 의사를 확인하는 절차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울진군 원전 협상 타결시 정홍원 총리가 '원전 불가피'를 언급한 가운데 문 의원은 원전이 화석연료보다 못하다고 지적했다.

문 의원은 "원전이 온실가스 배출이 적다는 점에서는 화석연료보다 나을 법도 하지만 만의 하나 사고가 발생할 경우에는 피해가 광범위 하고 더 치명적이기 때문에 오히려 훨씬 안전하지도, 환경적이지도 못한 에너지라고 생각 한다"며 정부의 원전 확대 정책을 비판했다.

한편 문재인 의원은 이날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시민환경연구회가 주최한 '원자력 시설 해체 준비 현황 및 과제' 토론회에 참석해 원전해체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원전해체가 구체적인 현안으로 다가오고 있는 상황"이라며 "우리나라로서는 완료된 원전 가동 중단과 함께 탈원전을 주장하고 있는 입장이기 때문에 원전해체에 대해서도 방안을 가지고 있는것이 책임있는 자세라고 생각이 된다"고 말했다.

hanaoh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