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TV뉴스] 대표적 환경호르몬으로 꼽히는 프탈레이트가 아이들의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를 악화시키고 두뇌발달에도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학교병원 소아정신과 김붕년 교수팀(김재원·홍순범·박수빈)은 ADHD 아동 180명과 일반아동 438명의 소변에서 프탈레이트 대사물질의 농도를 비교 분석해보니 ADHD 아동이 일반아동보다 크게 높았다고 25일 밝혔다.

연구팀은 3가지 프탈레이트 대사물질의 농도를 측정했는데 MEHP(ADHD군 48.2μg/g, 대조군 25.3μg/g), MEOP(ADHD군 44.0μg/g, 대조군 20.5μg/g), MBP(ADHD군 66.0μg/g, 대조군 50.9μg/g) 모두 같은 결과를 보였다.

프탈레이트는 냄새와 색이 없는 액체 기름으로 플라스틱에 섞어 쓰면 탄력성과 내열성, 광택 등을 높일 수 있다. 화장품, 어린이용 장난감, 주방·화장실 세제, 방과 거실의 바닥재 등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이 물질은 주로 음식에 녹아들어 체내에 유입되는데 지하수와 강, 마시는 물에서도 발견된다. 특히 PVC로 만들어진 장난감에서 유출된 프탈레이트는 유아의 입을 통해 몸에 유입될 수 있다.

프탈레이트는 또 ADHD 증상 정도와 유형에도 영향을 미쳤다.

연구팀은 프탈레이트의 일종인 DBP(di-n-butyl phthalate) 검출 농도가 10배 높아지면 아이들의 행동장애수치(DBDS)가 7.5배 상승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쉽게 말해 아이들이 7.5배가량 더 공격적이고 충동적인 성향이 되는 셈이다.

연구팀은 ADHD 아동 115명을 대상으로 MRI(자기공명영상) 촬영을 한 후 뇌피질 두께와 프탈레이트 농도와의 연관성도 분석했다. 그 결과 프탈레이트 대사물질인 DEHP(Di(2-ethylhexyl) phthalate)가 높은 아동일수록 우전두엽과 측두엽의 피질 두께가 더 얇게 나타나는 발달지연 소견을 보였다.

우전두엽과 측두엽은 공격성, 과잉행동, 불복종, 짜증, 비행처럼 밖으로 드러나는 행동상의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연구팀은 ADHD 환자에서의 프탈레이트 노출이 ADHD에 수반되는 공격적 행동문제를 악화시키는 메커니즘으로 뇌 발달의 이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추정했다.

이번 연구논문은 국제학술지 정신의학저널(Psychological Medicine) 최신호에 발표됐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