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영 KIST 박사, 기후변화센터 세미나 통해 다각적 대응 필요성 강조해

▲ 28일 오후 기후변화센터 주재로 대학로 마로니에공원 다목적홀에서 열린 '지구온난화 유발물질로부터 우리나라는 안전한가' 세미나 모습. 출처=기후변화센터

 

[환경TV뉴스] 이산화탄소 포집·저장 기술(CCS) 등의 기술로는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감축이 실질적으로 쉽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정부를 포함한 다각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최재영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박사는 28일 오후 기후변화센터 주재로 대학로 마로니에공원 다목적홀에서 열린 '지구온난화 유발물질로부터 우리나라는 안전한가' 세미나에서 이같이 밝혔다.

최 박사는 우리나라 국민 인식이나 정부의 저조한 투자 현실을 봤을 때 정부가 이산화탄소 감축을 위해 추진 중인 CCS 등으로는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가 대안으로 개발 중인 CCS 및 미세조류를 활용한 이산화탄소 포집기술도 중요하지만 기술적 한계가 있다"며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는 정부, 지자체, 기업, 국민의 협업을 통한 대안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인식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증가가 어쩔 수 없는 일이라는 현실에 기반한다. 정부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2030년 온실가스 배출량은 1990년(2억9천700만CO₂톤) 대비 170% 증가할 전망이다.

토론자로 나선 김희만 한국철도공사 환경경영부 처장 역시 "지구온난화 발생원 감축 위한 노력 없이 CCBS와 같은 기술적 연구는 의미 없다"며 "배출구 단속기 설치와 같은 실질적인 공연비 감축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동인 부경대학교 환경대기과학과 교수는 "가장 현실적인 대안은 '국민의 에너지 절약 캠페인'"이라며 "국민의식개선과 함께 환경 R&D 연구 분여 예산 확대, 향후 모니터링, 예측 분야의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서는 '독일 바이오에너지 사례를 통한 국내 신재생에너지 전망'에 대한 발표도 이어졌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