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돗개→잡견→잡종"… 박원순, 서울시 국감 진땀

 

[환경TV뉴스] 한철 기자 = 2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서울시 국정감사는 진돗개 논란으로 시작됐다.

박원순 시장은 취임 이후 진돗개 3마리를 선물받았다. 3마리는 청사 방호견으로 지정돼 서울시 예산을 투입해 키웠다. 하지만 세금낭비 논란이 일자 서울시는 지난 2일 서울대공원에 2마리를 기증했다. 현재는 한마리만 은평 뉴타운 공관에 옮겨져 있다.

이노근 새누리당 의원은 2마리를 서울대공원에 기증한 것을 지적했다. 그는 "박 시장이 개를 선물받고 처치가 곤란하니까 방호견이라고 한다"며 "진돗개라는 혈통 증거가 있냐"고 포화를 열었다.

이 의원은 기증한 진돗개는 순종이 아니라는 지적이 있다며 "일반 잡견을 보러 시민들이 동물원에 가겠느냐"고 질타했다.

박 시장은 "그렇게 단정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순종만 서울대공원에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맞받았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진돗개'논란에 한마디씩 보탰다.

김태흠 의원은 "순종 진돗개도 아니고 잡종이던데 3년간 2천400만원을 사용했다"며 비판했다. 이어 "박 시장은 매사마다 말만 시민을 붙여 그럴듯하게 포장한다"고 비난했다.

황영철 의원도 "사적으로 선물받은 것을 공유물로 바꾼다는 것 자체가 이해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결국 황 의원이 "잘못된 것 같다고 깨끗하게 시인하는 것이 오히려 박원순답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한 뒤 '진돗개' 논란은 마무리 됐다.

이에 서울시는 해명자료까지 내놓으며 설명하기에 바빴다.

서울시는 "옛 혜화동 공관 주변 통행객 급증 등 과거에 비해 방호의 취약성이 증가돼 방호견으로 지정했다"며 "방호견은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에서 정한 공유재산에 해당하지 않고 '물품(특수물품)'에 해당된다"고 덧붙였다.

또 기증과 관련해서는 "관리부서를 행정국에서 서울대공원으로 변경한 것으로 단순히 관리부서를 이전한 것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han@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