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TV뉴스] 지방자치단체의 재난안전 매뉴얼 관리가 부실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태흠 새누리당 의원이 전국 17개 지자체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각 시도별로 보유하고 있는 '현장조치 행동 매뉴얼'('14년 6월 기준)은 55종에서 13종까지로 서울시가 가장 많고 제주도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은 소방방재청 등 주관기관이 작성한 25가지 '위기관리표준매뉴얼'과 중앙부처가 상정한 8개 주요 상황을 포함한 33종의 '위기대응실무매뉴얼'을 기초로 작성하도록 하고 있다.

올해 2월 '마우나리조트 체육관 붕괴사고'를 겪은 경북의 경우 '다중밀집시설대형사고' 등 대응 매뉴얼이 없었다. 지난 9월 영덕의 저수지 둑 붕괴상황과 같은 사고에도 '댐 붕괴' 매뉴얼이 없어 어려움을 겪었다.

인천시는 16종의 매뉴얼을 갖고 있어 광역시 중에서 가장 적었다. 특히 지하철을 운영하는 지역 중 유일하게 '지하철대형화재사고' 매뉴얼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가뭄과 수질 악화 등에 대응하기 위한 '식용수'관련 매뉴얼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제주도는 해양에 둘러싸여 있지만 '대규모해양오염' 매뉴얼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간 이착륙 항공기가 13만대에 이르는 제주공항이 있지만 '항공기사고'에 대비한 매뉴얼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류인플루엔자 등 가축질명이 연간 1천건 이상 발생하는 경남은 '가축질병'이나 '감염병'에 대응한 매뉴얼이 없어 사고대비가 부실했다.

이밖에 중요한 목조문화재가 있는 서울, 경북, 전북, 전남은 '목조문화재'관련 매뉴얼이 없었다.

김태흠 의원은 "사전 예측할 수 없는 재난사고는 매뉴얼을 작성해 미리 훈련함으로서 사고 발생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재난매뉴얼에 대한 총체적 점검을 통해 체계적인 작성과 관리가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han@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