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초유의 전국적 정전 사태와 관련해 전력거래소, 한국전력, 지식경제부 등 관련자 17명에 대해 해임 등 엄중한 문책이 조치됐다.

지경부는 28일 전력거래소 임직원 8명과 한전 임직원 5명, 지식경제부 공무원 4명에 대한 문책통보를 했다고 밝혔다.

지경부 관계자는 "총리실이 전력거래소 염명천 이사장과 운영본부장에 대해서는 면직 결정을 내렸으며, 당시 순환정전 조치를 지경부에 통보했던 중앙급전소장 등 3명에게는 중징계를, 나머지 전력거래소 직원 3명에게는 경징계를 요청했다"고 전했다.

또 한전 사장대행 김우겸 부사장을 해임하고, 영업처장 등 2명은 중징계를, 나머지 2명에 대해서는 경징계를 결정했다.

지경부에 대해서는 사태 수습과 후속 조치가 종료된 후 전력산업과장과 담당 사무관에 대해 각각 중징계와 경징계 조치를 할 것을 요청했다.

전력산업과장은 예비전력을 모니터링 하면서 2시간 내에 즉시 공급이 가능한 전력과 그렇지 못한 예비력을 구분하지 못해 수급사정의 심각성을 파악하지 못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에너지·자원실장과 에너지산업국장에 보직 변경 등 인사 조치를 하라는 결정이 내려왔다고 이 관계자는 덧붙였다.

중징계에는 정직, 강등, 해임, 파면 등이 포함되며, 경징계에는 견책, 감봉 등이 포함된다.

지경부 관계자는 "총리실의 결정에 따라 각 기관이 구체적인 징계 수위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성상훈 기자 HNSH@eco-tv.co.kr

[관련기사]
정전사태, 예측 실패 아닌 관리 실패
서울 도심 곳곳 정전사태..시민 혼란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