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외 아동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아동센터가 인력·재정난으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정부의 지원 확대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7일 보건복지부가 전현희 민주당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으로 지역아동센터에 파견된 아동복지교사의 임금은 월 88만원에 불과했다.

센터에 파견되는 지방자치단체 소속 교사들은 안정적으로 월급을 받을 수 있지만 센터 소속 생활복지사들은 상황이 더 열악했다.

월평균 370만원 수준의 정부의 보조금은 대부분 아이들 간식비, 난방비 등 센터 운영비로 충당되고 있어 복지사 인건비를 확보하기 어렵다.

외부기관의 지원을 받는 일부 센터는 그나마 나은 편이지만 대부분의 외부지원금 역시 사업비 대비 인건비 지출 비율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어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다.

정부 지원금마저 받지 못하는 센터는 결국 임금을 포기하거나 자체 조달해야 하는 환경에서 운영되고 있다.

현재 신고된 3802개 지역아동센터 가운데 13%에 해당하는 478개소는 정부의 지원을 받지 못한 채 센터장의 부담 혹은 후원금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지역아동센터의 재정난은 결국 인력난과 운영시간 부족 등의 문제점으로 이어졌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현재 3802개 지역아동센터에 파견되는 교사와 복지사의 수는 각각 평균 0.77명, 1.17명이다.

지역아동센터에서 돌보는 아동들의 수가 평균 26.9명임을 감안하면 제대로 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기에는 교사의 숫자가 턱없이 부족하다.

전 의원은 "아이들이 학교에 가지 않는 방학 기간에는 센터 운영시간을 늘려야 하지만 교사와 복지사들에게 일방적인 희생만을 강요할 수 없어 이마저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경제적인 이유로 방학기간 돌봄에서 소외될 경우 저소득층 아이들은 심각한 학습 공백을 겪게 된다"고 돌봄서비스 지원 확대를 주장했다.

정순영 기자 binia@eco-tv.co.kr



amigo@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