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도 문제 해결에 행정력 집중

 

 

[환경TV뉴스 경북] 박태윤 기자 = 포항시가 음식물쓰레기 30% 줄이기 범시민 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한다고 20일 밝혔다.

현재 포항시는 처리용량을 넘어서는 음식물쓰레기 폐수(이하 음폐수)의 위탁 처리가 불가한 상태로 음식물쓰레기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포항시의 하루 평균 음폐수 발생량은 130여톤이며 이중 90톤은 음폐수병합처리시설에서 처리하고 있다.

따라서 전체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을 30%만 줄여도 자체 음폐수병합처리시설로 처리가 가능하므로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필요하다.

이에 포항시는 지난 18일 시청에서 읍면동장 긴급회의를 갖고 음식물쓰레기 배출량이 과반수를 차지하는 아파트를 중심으로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평가를 실시하기로 했다.

실적이 우수한 단지는 인센티브를 제공할 방침이며 홍보 전단지 40만장을 제작, 배부해 시민들의 동참을 유도할 계획이다.

음식물쓰레기를 줄이기 위해서는 ▲물기와 이물질을 최대한 제거해 배출(15%이상 절감) ▲수분 및 찌개국물 등을 최대한 제거한 후 배출 ▲수박, 참외 등 과일껍질을 가급적 잘게 썰어 그늘에 말린 후 배출 ▲육류 뼈다귀, 폐류 껍데기 등 일반쓰레기 분리 배출 등을 실천해야 한다.

또 ▲식단계획을 세워 필요한 식품만 구입하기 ▲냉장고 음식물은 투명용기에 보관하기▲냉장고 문에 음식물 보관량 기록하기 ▲조금 모자란 듯 조리하고 덜어먹는 습관 갖기 ▲씽크대 내 거름망을 통한 탈수 후 배출 등도 생활 속에서 실천해야 한다.

이점식 포항시 청소과장은 "관내 해양처리 허가업체를 이용한 음폐수 처리, 유기탄소원을 이용한 음폐수 처리, 임시 저장조 확보 등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각 가정에서도 먹을 만큼 조리해서 음식물을 남기지 않는 습관을 생활화하고 배출 시 물기 제거 및 분리수거를 실천해 달라"고 당부했다.

press@gbstv.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