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일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좌)과 박근혜 대통령 = 출처 청와대

 

[환경TV뉴스] 신준섭 기자 = 한국과 중국이 미세먼지와 철새로 인한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 문제에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첫 국빈 방문에 따른 성과다.

환경부는 3일 중국 환경부와 국가임업국과 각각 '한-중 환경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한-중 야생생물 및 자연생태계 보전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시 주석이 들고 온 11개의 양해각서 카드 중 2장이 환경 분야인 셈이다.

우선 한-중 환경협력에 관한 양해각서의 경우 중국 74개 도시 900여개 대기오염 측정소에서 미세먼지 등 실시간 대기오염물질 측정 정보를 공유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대상 물질은 미세먼지(PM10), 초미세먼지(PM2.5), 오존(O3), 이산화질소(NO2), 이산화황(SO2), 일산화탄소(CO) 등 모두 6개다.

이에따라 중국 내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현황을 최대 2일 전에 알 수 있게 됐다. 환경부는 해당 정보를 전달받을 경우 시행 중인 미세먼지 예보의 정확도를 대폭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올해 안에 한-중 공동연구단을 구성해 대기오염 예보 모형 개발과 대기오염물질 발생 원인 규명 연구를 공동 추진하고, 2015년부터 대기분야 과학기술 인력 상호 교류도 확대키로 했다.

양해각서 체결로 국내 환경기술의 중국 진출도 확대될 전망이다. 중국과의 환경산업 협력 강화를 통해 중국 내 제철소에 우리나라의 집진·탈진·탈황 기술 등을 적용하는 '대기오염 방지 실증사업'이 공동 추진된다.

이번 양해각서는 지난 4월29일 대구 엑스코(EXCO)에서 폐막한 한·중·일 환경장관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구체화한 것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중국 정부는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오는 2015년까지 435조원에 이르는 대규모 투자를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미세먼지를 줄이는 사업에만 2017년까지 304조원을 투입키로 했다"며 "이에따라 한·중 양국의 환경기술 협력 필요성도 커지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중 야생생물 및 자연생태계 보전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통해서는 AI 감시, 사막화지역 생태계 복원 연구,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호 및 수출입 관리 등을 강화한다.

당장 실효성을 띠게 될 부분은 중국 내 AI 발병 정보와 철새 이동경로 관찰 정보의 공유 강화다. 양국은 이미 올해 초 발생한 AI와 관련해 정보 공유를 한 경험이 있는 상태로, 이 같은 공조를 더욱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또 국내 야생생물 복원을 위한 정책 경험도 수혈한다. 중국은 풍부한 자연·생태 자원을 바탕으로 선진적인 정책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는 게 환경부의 설명이다.

윤성규 환경부 장관은 "이번 한·중 환경분야 양해각서 체결과 협력사업 추진이 미세먼지 등 양국 환경현안의 실질적 해결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