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부산시청

 

[환경TV뉴스] 이규복 기자 = 부산시 특별사법경찰과(이하 특사경)는 지난 5월 한 달여 동안 사상·사하구 공장밀집지역에 대한 특별단속 결과 ‘대기환경보전법’ 등을 위반한 19곳을 적발해 입건했다고 25일 밝혔다.

도금시설 등에서 발생한 염화수소 등 유독가스는 송풍기로 세정집진시설에 보내 물을 분사해 유독가스를 흡수하는 방식으로 처리한 후 깨끗한 공기만 대기 중으로 배출해야 한다.

하지만 사상구 소재의 18개 업체는 송풍기는 돌리면서 물을 분사하는 모터를 가동하지 않았거나 아예 송풍기와 물을 분사하는 모터의 전원을 끈 상태에서 조업하다 적발됐다.

세정식 집진시설의 모터를 가동하면 유독가스를 함유한 폐수가 발생함에 따라 폐수 위탁처리 비용 및 월 100만원 정도의 전기세를 줄이기 위해 자행한 것으로 추정된다.

염색업체의 경우 공정 중에 발생하는 폐염색액과 세척폐수를 폐수저장시설에 저장했다가 위탁 처리해야 한다.

사하구 소재 A 염색업체는 폐수를 저장하는 지하 저장탱크에서 옥상에 설치된 폐수무단방류용 저장탱크로 폐수를 보낸 후 하수도로 흘려보내다 적발됐다.

적발 당일 무단방류한 폐수는 3㎥로 오염도는 화학적산소요구량(COD)이 기준치(130㎎/ℓ)보다 약 31배나 초과한 4100㎎/ℓ이나 검출됐다. 이 업체는 최근 2년간 이 같은 방식으로 2821㎥의 폐수를 무단방류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폐수무단방류용 저장탱크를 비상용 폐수저장탱크로 위장해 교묘히 단속을 피해 왔으며 단속에 대비해 일정량의 폐수는 정상적으로 위탁 처리하는 치밀함도 보였다.

특사경 관계자는 “시민들이 맑고 깨끗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공단밀집지역 등 환경 취약지역에 대해 수시로 단속을 펼쳐 나가는 등 시민 위해행위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kblee341@empal.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