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열온도 115℃ 이상 폴리에틸렌ㆍ폴리프로필렌 주로 사용

 

 

[환경TV뉴스] 이규복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그대로 먹거나 바로 간편하게 데워 먹을 수 있는 ‘레토르트 식품’에 사용되는 포장재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자 ‘레토르트 포장재에 대해 알아봅시다!’를 제작, 홈페이지에 게재한다고 25일 밝혔다.

레토르트 식품은 단층 플라스틱필름이나 금속박 또는 이를 여러 층으로 접착한 용기포장에 미리 만들어 놓은 식품을 충전 및 밀봉하고 가열살균 또는 멸균해 장기보존이 가능하도록 한 식품이다.

레토르트 포장재는 파손이나 변형이 생기지 않고 내용물인 레토르트 식품의 변질을 막기 위해 내열성이 좋은 합성수지제로 구성된 다층포장재가 주로 사용된다.

대표적으로 합성수지 중간에 알루미늄 호일을 끼워 만든 불투명한 파우치(봉지)형태가 있으며 즉석카레와 짜장 등의 제품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레토르트 포장재는 캔이나 병보다 가볍고 공간을 적게 차지하며, 개봉하기 쉽고 유연해 다칠 우려는 적지만 뾰족하거나 날카로운 물체에 포장이 파손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레토르트 포장재를 구성하는 재질 중 식품과 직접 접촉되는 재질은 내열온도가 115℃ 이상인 폴리에틸렌이나 폴리프로필렌이 주로 사용된다.

식품으로 유해물질이나 불순물이 이행되지 않도록 납은 1ppm 이하, 과망간산칼륨소비량 10ppm 이하, 증발잔류물 30ppm 이하, 1-헥센(폴리에틸렌에 한함) 3ppm 이하, 1-옥텐(폴리에틸렌에 한함) 15ppm 이하로 기준을 규정해서 관리하고 있다.

폴리에틸렌이나 폴리프로필렌은 내분비계장애물질로 알려진 프탈레이트나 비스페놀 A가 원료로 사용되지 않으므로 이들이 검출될 우려는 없다.

프탈레이트는 폴리염화비닐(PVC)을 유연하게 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가소제의 일종이며 비스페놀 A는 폴리카보네이트(PC)와 에폭시수지(epoxy resin) 제조 시 사용되는 원료물질이다.

레토르트 식품을 데우는 방법은 열탕이나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열탕의 경우는 뜨거운 물에 레토르트 식품을 용기째 넣어 데우는 방법으로 야외에서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파우치(봉지) 형태의 제품에 많이 사용한다.

전자레인지의 경우는 레토르트 식품을 용기째로 또는 전자레인지용 그릇에 덜어 넣고 조리하는 방법으로 열탕을 사용할 때보다 빨리 조리할 수 있다.

레토르트 식품을 데울 때에는 포장지에 표시된 데우는 방법이나 조리시간 등을 잘 읽고 따라야 한다.

전자레인지에 직접 데울 때에는 표시된 방법에 따라 뚜껑을 조금 열거나 포장재 윗부분 일부를 잘라내야 한다.

레토르트 식품은 파우치(봉지) 또는 용기에 식품을 밀봉한 후 가열 살균한 것으로 개봉하지 않은 상태에서 데운 경우에는 다시 냉각해 보관하는 것이 가능하다.

레토르트 식품은 제품의 종류에 따라 상온보관 또는 냉장보관을 할 수 있으며 상온보관이라도 온도가 높은 곳에 장시간 방치 시에는 품질이 떨어질 수 있다.

식약처는 이번 정보를 통해 소비자들이 레토르트 포장재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올바른 정보를 얻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mfds.go.kr → 분야별정보 → 식품안전 → 관련사이트 → 기구 및 용기·포장 정보방)에서 확인 가능하다.

kblee341@empal.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