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탄소 배출 감소는 물론 트럭 300대 적용 시 연간 21억 절감 효과

 

 

[환경TV뉴스] 이규복 기자 = 고성능 친환경 타이어로 트럭의 연료 소비를 8.5%까지 줄여 물류·운송사들이 1년에 수백만 유로를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일반 타이어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현저히 감소시키는 것으로 조사됐다.

고성능 합성고무 기업 랑세스는 독일의 화학제품 전문 물류기업 탈케와 고효율 타이어를 통한 트럭의 연비개선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실제 도로주행 테스트 결과를 이 같이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악셀 바센 랑세스 대외협력 담당 부사장은 “이번 테스트를 통해 최적화된 회전저항을 갖춘 고품질 타이어가 상용차의 연료 절감효과에 기여한다는 것이 증명됐다”며 “고효율 타이어는 운영비용을 낮추는데 효과적일 뿐 아니라 환경보호에도 큰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실험결과에 따르면 연간 주행거리 15만km의 40톤 트럭 300대를 가진 운송업체가 4등급(EU기준 D등급)의 타이어를 2등급(B등급)으로 바꾸기만 해도 리터당 1.40유로(약 1960원)의 연료비용을 한해 약 150만유로(약 21억원) 가량 절약할 수 있다.(환율 1400원 기준)

이산화탄소 배출량 또한 연간 3000톤 이상 감축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랑세스는 실제 물류 운송 상황에서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탈케가 운용하는 2대의 40톤 트럭을 활용, 일반 타이어와 고효율 타이어를 각각 장착하고 동일한 물류 수송 주행 환경과 조건에서 실험을 진행했다.

테스트의 전과정은 세계적인 독립 인증서비스 기관인 TUV라인란드가 감독하고 모든 결과를 검증해 신뢰도를 입증 받았다.

국내 전체 화물자동차 시장에서 1톤 이하 소형트럭이 약 81%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소형트럭용 타이어의 효율 등급제 의무시행에 따른 경제적, 사회적 효과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타이어 효율등급제‘는 타이어의 회전저항과 젖은 노면 제동력을 평가해 1~5등급으로 표시해 소비자가 에너지 효율이 높은 가전제품을 선택하듯이 고효율 타이어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이다.

지난 2012년 12월부터 승용차용 타이어를 대상으로 의무 시행됐으며 올 6월부터 소형트럭용 타이어로 확대 시행됐다.
 

kblee341@empal.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