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서울 광화문·강남역·대치동에 축구장만한 지하 물탱크를 만들 계획이다.

재난관리 민관합동 태스크포스(TF)가 전국 대도시의 도심에 10만~20만t의 빗물을 저장할 수 있는 대형 물탱크를 설치하기로 잠정 결론을 내린 것으로 19일 알려졌다.

또 민간 건물이 자체적으로 이런 빗물 저류시설을 설치하면 용적률 상향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재난 TF가 지금까지 3차 회의를 열어 서울, 대전, 대구, 부산, 광주 등 전국 대도시의 침수 우려가 큰 지역에 깊이 10~20m, 면적 2500~1만㎡의 대형 지하 저류조를 설치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며 "빗물을 일시 저장했다가 폭우가 잠잠해졌을 때 이를 방류해 도시 홍수를 예방키 위한 것"이라고 했다.

TF는 특히 올여름 기록적인 폭우로 큰 피해를 입었던 서울의 광화문, 강남역 사거리,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상가 주변 지하엔 처리용량이 20만t에 이르는 축구장만한 대형 저류조 설치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이 같은 방안에 대해 전문가들은 설치 지역에 한해선 홍수 방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조원철 연세대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교수는 "특정 지역의 하수관 수위가 최대로 유지되는 시간은 30분 정도인데, 이 시간만 저류조가 물을 저장해 줄 수 있다면 홍수 방지 효과가 있다"면서 "이 정도 용량의 저류조라면 올여름처럼 서울에 시간당 100㎜의 폭우가 쏟아져도 30분에서 1시간 정도 물을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지역의 수해 방지에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한무영 서울대 건설환경공학과 교수도 "국내에선 이 같은 대형 저류조가 설치된 적이 없어 국지적으론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한 교수는 "이 같은 대형 저류조는 건설하는 데만 4~5년이 걸리고 건설·유지 비용도 많이 든다"면서 "게릴라식 폭우가 어느 지역에 쏟아질지 모르는 상황에서 막대한 시간·비용을 특정지역에 투입하기보다는 소규모의 저류조를 여러 군데에 많이 설치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말했다.

TF는 또 아파트 빌딩, 대형 유통단지, 버스터미널 등 총면적이 1만㎡ 이상인 민간 건축물에 대해선 홍수 예방용 저류시설 설치를 적극 유도하고, 이를 준수하면 건축물 용적률의 상향, 고도 제한 완화 등 건축관련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순영 기자 binia@eco-tv.co.kr


binia@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