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기상청 수문전문가들이 기상청에서 홍수 예·경보 시스템 교육을 받는다.

기상청은 ‘필리핀 재해방지 조기경보 및 대응시스템 구축사업’관련하여 필리핀 기상청 수문전문가 5명을 초청하여 홍수 예·경보 시스템 교육을 9월 19일부터 9월 30일까지 2주 과정으로 운영한다.

필리핀은 국가의 지정학적 위치로 연간 20건 이상의 태풍 영향으로 빈번한 홍수피해가 발생하는 기상재해 다발 국가다.

특히 2009년 태풍 ‘온도이(Ondoy)’로 인한 마닐라의 90%가 침수돼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이에 재해 예·경보 시스템의 필요성이 고조됐고 ‘경보능력 강화’는 필리핀에서 최상위 과제로 인식돼 있는 상황이다.

기상청은 2007~2008년 필리핀 4개 지역에 안정적인 재해경보 시스템을 지원 및 운영을 통해 우리 측 기술력에 대한 필리핀의 신뢰도를 높혔다.

필리핀 기상청은 지난 1차 사업보다 한 단계 발전한 형태의 통합 재해 예·경보 시스템 구축을 우리 정부에 요청했고 기상청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연계하여 2차 사업을 진행중(2010~2012)이다.

2차 사업은 필리핀 메트로마닐라 지역에 홍수 예·경보 시스템 기본 설계와 구축 지원을 비롯 전문가를 파견해 기술 교육도 병행한다.

이번 초청 연수 과정은 2011년 말에 예정된 시스템 시험운영을 목표로 하는 1차 교육 과정이다.

기상청은 앞으로 2·3차 교육 과정도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계기로 홍수 예·경보에 대한 기본 이해와 향후 필리핀의 시스템 자체운영능력 강화를 통한 마닐라 지역의 자연재해 대응능력 및 주민피해 경감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순영 기자 binia@eco-tv.co.kr


amigo@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