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원 포인트' 실무 방문…UAE 수출한 원전1호기 원자로 설치 행사 참석
국내서는 세월호 사고와 연결, 노후화된 원전 문제 제기 잇따라

▲ 지난 2월 방한한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나하얀 UAE 아부다비 왕세제를 접견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 = 출처 청와대

 

[환경TV뉴스] 신준섭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에 대한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한 후 곧바로 '원전 외교'에 나선 가운데 국내에서는 노후된 원전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또 다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19일(현지시간) 오후 아랍에미리트(UAE)의 수도 아부다비 공항에 도착한 박 대통령은 우리나라가 수주, 현지에 건설 중인 원전1호기 원자로 설치 행사에 20일 참석한다.

UAE 원전 사업은 지난 이명박 정부 당시인 2009년 수주한 186억달러(약 19조원) 규모의 초대형 원전 수출 사업이다. 우리나라의 입장에서는 최초로 원전을 수출한 사례다.

이날 행사는 지난 3월17일 마산항을 출발해 지난달 30일 아부다비에 도착한 1400㎿급 원자로를 현장에 설치하는 것으로, 박 대통령은 행사 참석과 함께 원전운영사 설립과 관련한 협상을 측면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행사장에는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나하얀 UAE 아부다비 왕세제 등의 현지 인사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박 대통령의 현지 행사 참가와 맞물려, 국내에서는 '아직 침몰하지 않은 세월호'라는 오명을 쓰고 있는 노후 원전에 대한 안전 대책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설계수명을 마친 후 운영 기한을 10년 연장한 고리1호기와 현재 연장 심사 중인 월성1호기에 대한 안전 우려가 그 중심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김제남 의원(정의당)은 박근혜 대통령의 담화문 발표 직후 논평을 통해 "지금 해야 할 일은 UAE 원전의 원자로 설치행사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수명이 끝났음에도 무리하게 수명연장 운행중인 고리1호기와 연장 심사중인 월성1호기를 즉각 폐쇄하는 것이 지금 필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환경단체 역시 목소리를 냈다. 환경운동연합은 19일 오후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세월호 참사와 불안한 나라'라는 주제의 긴급정책토론회를 열고 노후 원전 문제를 화두로 끄집어냈다.

이날 첫 번째 발제를 맡은 김혜정 시민방사능감시센터 운영위원장은 세월호와 고리1호기가 닮은 꼴이라로 지적했다. ▲경제 논리에 따른 수명연장 ▲안전점검 부실 ▲민관유착 등의 세 가지 부분이다.

특히 지난 10년간 발생한 173건의 고장 중 약 20%인 34건이 운영하는 사람의 실수로 일어났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같은 정치권과 시민사회의 요구는 박 대통령의 발언 취지와도 맞닿아 있어 눈길을 끈다.

박 대통령은 담화문에서 "20년이 다된 노후선박을 구입해서 무리하게 선박구조를 변경하고 적재중량을 허위로 기재한 채 기준치를 훨씬 넘는 화물을 실었는데 감독을 책임지는 누구도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지 않았다"고 질타했다.

이어 "이러한 민관유착은 비단 해운분야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전반에 수십년간 쌓이고 지속되어 온 고질적인 병폐"라며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끼리끼리 서로 봐주고, 눈감아 주는 민관유착의 고리를 반드시 끊어 내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순방 일정을 마치고 오는 21일 귀국길에 오른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