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무리단계에 들어선 4대강 사업이 재퇴적 현상으로 준공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9일 진행된 환경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공개된 인제대 박재현 교수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미 준설작업이 90%이상 진행된 낙동강 합천보 하류의 황강합류부 지점의 경우 179곳의 수심을 측정한 결과 이 일대에 1.5~5m 두께의 재퇴적 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돼 있다.

또 낙동강 상주보 하류의 병성천 합류부 지점 113곳의 수심을 측정한 결과 합류부 아래쪽에서 2~3m 두께의 재퇴적 현상이 진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낙동강에서는 준설작업이 사실상 끝난 곳에서 전체 준설량의 10~15% 정도가 재퇴적된 것으로 추산됐다.

이에 따라 재퇴적에 따른 유지준설비가 당초 정부 예상액보다 훨씬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한강종합개발 사업을 근거로 준설량의 0.12~0.14% 정도만 재준설하면 돼 연간 270억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일부 의원들(이미경, 홍영표, 정동영, 홍희덕)은 "4대강의 경우는 한강과 달리 호안을 시멘트로 포장하지 않아 한강 보다는 훨씬 많은 재준설 비용이 소요될 것"이라며 "재준설에만 연간 5천억원 이상이 소요되는 만큼 4대강 사업은 결코 준공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정부는 4대강의 평균 수심을 6m 정도로 유지하기 위해 2조 5천억원의 예산을 들여 4.3억 입방미터를 준설하겠다는 계획으로 준설작업을 벌이고 있다. 준설작업의 공정률은 지난 6월 23일 현재 94%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정순영 기자 binia@eco-tv.co.kr

binia@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