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하철 운영시스템 10대 개선방안 발표

 

[환경TV뉴스] 박기태 기자 = 서울시가 지하철 안전사고를 막기 위해 2022년까지 8000억원을 들여 노후 차량을 교체하기로 했다.

또한 1∼9호선 관제센터를 하나로 통합하고 노선 별로 분리 운영되고 있는 지하철 관제센터는 2019년까지 '스마트 통합관제센터'로 통합 구축한다.

서울시와 서울메트로는 지난 2일 발생한 상왕십리역 지하철 2호선 추돌사고와 관련해 안전사고 재발방지를 위한 '지하철 운영시스템 10대 개선방안'을 9일 발표했다.

시는 우선 제2의 추돌사고를 차단하기 위해 서울메트로 소속 노후 전동차들을 애초 계획보다 앞당겨 교체할 계획이다.

시에 따르면 현재 1∼4호선 전동차는 모두 1954량으로 이 중 36%인 714량은 사용연수가 18년 이상으로 고장이 잦다.

특히 2호선은 한 선로에 신형 ATO(자동운전장치), 구형 ATS(자동정지장치) 시스템이 함께 운용돼 혼선이 생기고 있다.

이에 2호선 노후차 500량은 계획보다 4년 앞당겨 2020년까지 ATO차로 교체하고 3호선 150량은 2년 앞당긴 2022년까지 교체하기로 했다.

1호선 64량은 내년까지 수리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호선별로 운영되는 관제센터는 내년 2월까지 건립 타당성 조사용역을 마치고 2019년부터 '스마트 통합관제센터'로 통합 운영할 방침이다.

그동안 관제센터는 분리 운영과 중복 투자로 업무 효율성이 떨어졌고 낡은 시설의 현대화가 필요한 상황이었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시는 또 5분 안에 상황전파와 시민보호, 초기대응을 완료하는 내용의 '골든타임 목표제'를 도입하고 지하철 운영기관 전직원의 '철도안전교육' 수료를 의무화할 계획이다.

전동차 경정비 등 10개 분야 243개에 이르는 외부 협력회사에 대한 지도·감독도 강화한다.

이와 함께 위탁업무 중 시민안전과 직결되고 상시적인 업무는 직영이나 자회사 운영방안을 검토하고 민간 철도전문가가 참여하는 합동점검·모니터링도 상시화할 방침이다.

시는 이번 대책발표와 함께 지하철 내진성능 보강과 노후시설 재투자, 무임수송 보전을 위한 국비지원을 요청했다.

무임수송 등에 따른 재정적자 증가로 지하철 운영기관 독자적으로 낡은 시설을 교체하기 힘들다는 이유에서다.

시는 현재까지 마련된 지하철 운영시스템 개선안에 들어가는 비용이 노후차량 교체비용 8775억원을 포함해 2022년까지 모두 1조 8849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번 대책을 일회성 조치가 아닌 지하철 운영시스템 전반을 개선하는 계기로 삼아 시민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해 나가겠다"며 "시민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작은 부분들까지도 놓치지 않고 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pkt@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