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TV뉴스] 박기태 기자 = 공복(公僕). 공무원을 이르는 또 다른 말이다.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사람이란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런데 작금의 공무원들 행태를 보면 공복이란 단어를 무색하게 한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은 등한시 한 채 자신과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의 이익만을 좇는 행태를 보이고 있어서다.

이번 '세월호 참사'도 이런 행태 때문에 발생했다 해도 과언은 아니다.

이른바 '관피아'다. '관피아'는 국가의 정책을 결정하는 '관료'와 극악무도한 범죄 집단인 '마피아'의 합성어다.

퇴직 관료들이 서로 밀어주고 끌어주면서 산하 공공기관장 자리를 나눠 차지하면서 '봐주기' 관행을 양산하고 있다.

해양수산부 출신 퇴직 관료들도 해양 안전이나 운항을 담당하는 산하기관 및 관련 민간기관에 내려가면서 정부의 선박 관리·감독 기능을 무력화시켰다.

선박검사를 위탁받은 한국선급은 역대 회장 11명 중 8명이 해수부 출신이고 여객선 안전운항 관리를 맡은 한국해운조합은 38년째 해수부 출신이 이사장을 맡고 있다.

그러면서 선박 운항과 안전 검사, 선사 운영에 있어 불법행위가 자행되고 있었는데도 하나같이 눈을 감고 귀를 막았다.

이들에겐 국민은 안중에 없었다. '서로 밀어주고 끌어주는' 유착관계만이 관심사항이었다.

해운조합이 안전점검 검사만 제대로 했다면, 한국선급이 보고서만 제대로 확인했다면 세월호는 분명 침몰하지 않았다.

관피아의 문제는 해수부에만 해당되지 않는다. 모피아·금피아·산피아 등 정부부처 도처에 만연해 있기 때문이다.

박근혜 대통령도 최근 관피아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우리 사회에서 완전히 추방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번 '세월호 참사'가 공무원들이 '관피아' 버리고 '공복'으로 되돌아가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

pkt@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