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녹색시범도시 종합계획 확정

 

강릉 경포지역이 세계적인 저탄소 녹색도시로 조성된다.

환경부와 국토해양부는 강릉 경포지역 일대를 '저탄소 녹색성장을 견인하는 글로벌 명품도시'로 만들기 위한 종합계획을 23일 확정 발표했다.

종합계획에 따르면 2020년까지 1조원을 투입해 총 29개 사업을 중점 추진하며, 기반시설 설치 등 공공 사업은 국고지원을 통해 추진하고, 이를 바탕으로 도시 자족기능 확보 및 녹색일자리 창출을 위한 녹색산업의 테스트베드 단지(Test-Bed) 조성 등은 민간투자를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우선 태양광·풍력, 해양심층수 등을 이용한 신재생에너지 R&D·생산타운 조성과 저탄소주택(Zed-Village)단지 조성, 스마트 그린시티 및 U-City 구현 등 강릉의 도시인프라를 저탄소형으로 개편할 예정이다.

생태습지 복원 및 녹지대를 활용한 치유의 숲 조성, 경포호 주변의 역사·문화자원을 녹색길, 녹색숲길 등으로 벨트화해 자연생태문화를 탐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녹색공간으로 조성한다.

또 경포대 주변을 ‘차 없는 거리’로 조성하고, 전통한옥 문화체험장 조성, 경포천 뱃길복원 등 하천(경포천)-호수(경포호)-바다(동해)로 연결되는 역사와 전통이 어우러진 녹지문화축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대규모 3단계로 사업을 추진하게 되며 2012년까지 1단계 사업에서는 '그린르네상스 랜드마크 조성', '경포호 습지복원', 녹색길 조성' 등 현행 법령·체계에서 추진가능하고 투입 대비 효과가 우수한 사업을 중점 추진하게 된다.

2016년까지 2단계 사업에서는 '경포천 고향의 강 사업', '치유의 숲 조성', '녹색숲길 조성', 'LED 보안등 보급', '제드빌리지 조성' 등 사업의 타당성검토 및 기반조성이 필요한 사업을 추진해 저탄소 녹색생활을 구현할 예정이다.

마지막 3단계 사업으로 2020년까지 '태양광·태양열·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실증연구단지 조성', '스마트 그린시티 구현 및 U-City 조성', '폐자원 에너지화시설' 등 미래 녹색기술·산업, 대규모 민자유치 등 장기계획과 투자를 요하는 사업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미래형 도시를 형성하게 된다.

특히 1단계 사업으로 추진되는 경포호 주변의 '그린르네상스 랜드마크'는 녹색주택, 신재생에너지, 스마트그리드 등 최첨단 친환경기술이 집약된 미래 저탄소 녹색도시의 축소판으로서 세미나, 주거와 휴식공간, 녹색환승장 등을 갖춰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 휴식공간을 제공하게 된다.

또 에너지, 주택, IT 분야 강점 기업이 참여함으로써 보유 첨단기술의 실증을 통한 대내외 홍보는 물론 이곳을 찾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저탄소 녹색기술 체험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녹색시범도시로서의 이미지 제고 및 도시가치 상승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환경부는 이번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관계부처로 구성된 '범부처 추진지원단'을 구성, 협력 체계를 강화하고 강릉 녹색시범도시 추진에 필요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국내외 관광객 유입 증대로 850억원의 관광수익 창출이 예상되며, 녹색기술·산업의 Test-Bed化를 통하여 10,800개의 일자리 창출, 1조 2,300억원대 생산유발, 4,700억원대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저탄소 친환경 도시로서 에너지 이용량은 BAU대비 35.9% (41,778 TOE) 감축되고, 신재생에너지 이용률은 전체 에너지소비량 대비 9.3%(10,813 TOE) 제고되며, 탄소흡수원인 생태녹지율은 지금의 43.5%(7,978천㎡)보다 16.5%P 증가된 60%(11,008천㎡)에 이를 전망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강릉이 태양의 도시 프라이부르크, 생태도시 꾸리찌바 등 세계적인 녹색도시와 어깨를 겨루는 탄소배출 제로도시, 강릉은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탄소제로도시, 청정하고 쾌적한 자연생태도시, 역사와 전통이 어우러진 녹색문화관광도시로 탈바꿈할 것"이라고 밝혔다.

심재훈 기자 jhsim@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