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부문의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한 정책지원이 필요하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제기됐다.

한ㆍ일 농업환경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16일 농촌진흥청 국제기술협력센터에서 열린 '농업분야 온실가스 감축할당과 대책'에 관한 워크숍에서 전문가들은 202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온실가스를 의무적으로 감축해야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가 시급하다고 입을 모았다.

농진청 기후변화생태과 이덕배 연구관은 "정부는 2020년까지 농림어업 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배출 전망치 대비 3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논 물관리 개선, 가축분뇨 처리 향상, 가축 장내발효 개선, 지열활용 등 다양한 시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정현철 박사는 "온실가스 감축기술 만큼 중요한 것이 농가현장에 이런 기술을 어떻게 적용하고 감축량을 어떻게 입증하며 농가소득과 어떻게 연계할 것인지 등에 대한 방법론 개발도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농림식품부 녹색미래전략과 장현경 사무관은 "농림어업 분야의 의무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저탄소 농법도입, 시설원예 에너지 절감, 도시농업활성화, 반추가축의 장내발효 개선, 분뇨의 적정처리 등이 필요하다"며 "정부는 탄소상쇄제도, 저탄소 인증제 등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일본 농림수산성 오오토모 데쯔야 실장은 "조림을 통한 탄소격리, 시설원에서의 에너지 절감과 같은 통합적 접근과 더불어 탄소배출권 거래시장 활성화, 농산물 탄소성적 표시제 등과 같은 경제적 수단이 도입돼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가축분뇨 관리, 퇴비더미 전환, 산화퇴비 처리 같은 방법을 적용해 메탄과 이산화질소 발생량을 줄이고 있다. 또 일본 정부는 지구온난화에 대응한 온실가스 감축연구를 수행하고 기후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농식품 개발 등 다양한 연구사업을 진행 중이다.

우리나라는 202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배출전망치(BAU) 대비 30% 감축을 목표로 설정하고 지난 6월 7개 부문 25개 업종별로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확정했다.

이에 따라 농업부문은 에너지 분야에서 16만8천CO₂eq(6개 온실가스를 CO₂로 환산한 양), 비에너지 분야에서 134만9천CO₂eq를 감축해야 한다.

권윤 기자 amigo@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