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가 캠프캐럴 주민들의 건강조사를 시작했지만 조사방법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습니다. 지난 8월 고엽제대책회의가 발표한 건강조사 결과는 배제된 것으로 알려져 시민단체가 반발하고 있습니다. 정순영 기잡니다.

리포터) 고엽제대책회의 조사결과 백혈병에 걸린 것으로 밝혀진 캠프캐럴 주민 2명이 환경부 주민 건강영향 조사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환경부는 지난 8월 31일부터 공동조사팀을 구성해 경북 칠곡 주민들의 건강조사를 펼치고 있지만, 고엽제대책회의 조사결과의 신뢰성에 문제가 있다며 조사결과를 반영하지 않고 있습니다.

인터뷰) 송용권 / 환경부 환경보건정책과
(저희 전문가들 사이에서 조사방법을 다시 검토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문진조사가 먼저 들어가고 있기 때문에 나중에 추후라도 그런 부분들을 검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리포터) 환경부는 오는 12월까지 전문가 설문조사를 마치고 혈액 채취 등 노출평가를 내년 상반기까지 마친다는 계획입니다.

하지만 정밀건강검진을 위한 시기가 아직 정해져 있지 않은데다, 검사를 위해선 주민들의 동의가 필요해 스케줄과 조사규모 결정에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입니다.

고엽제대책회의는 환경부의 이번 조사와 관련해 주민 건강피해 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객관적인 근거가 마련됐다는 점에서 환영하는 입장이지만, 지난 8월 민간조사 결과 밝혀진 백혈병 환자들에 대한 세밀하고 정확한 분석이 필요하다는 목소립니다.

고엽제대책회의는 정부의 이번 조사방침이 캠프캐럴 사태의 발생 원인을 고엽제에 국한시켜 PCE나 TCE와 같은 오염물질과의 연관성을 간과한 결과라고 꼬집었습니다.

인터뷰) 윤기돈 공동기획단장 / 고엽제대책회의

리포터) 보다 철저하고 객관적인 건강조사를 통해 피해를 입었을지 모를 주민들은 물론, 미군기지 오염피해도 조사를 위한 객관적 데이터를 마련하는 초석이 마련되길 기대해 봅니다.

환경TV 정순영입니다.




amigo@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