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출처 롯데카드 공식블로그

 

[환경TV뉴스] 김세헌 기자 = 금융당국이 고객 개인정보를 유출시킨 KB국민, 롯데, 농협 등 3개 카드사에 대해 3개월 영업정지 결정을 내렸다.

이에 따라 이들 카드사는 이달 17일부터 오는 5월16일까지 영업을 할 수 없게 됐다.

금융감독원 제재심의위원회는 14일 오후 회의를 열고 이들 카드사에 대해 영업정지 3개월이란 징계를 내렸고 금융위원회는 오는 16일 긴급회의를 열어 이를 의결한다는 계획이다.

이들 카드사는 영업정지에 들어가는 시점부터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기프트카드 등과 관련한 신규 회원모집과 발급을 할 수 없다.

현금서비스나 카드론, 리볼빙의 신규 가입 역시 안 된다. 카드슈랑스, 통신 판매, 여행 알선 등 부수 업무도 신규로 판매하지 못한다.

다만 한도 내 신용대출은 허용된다. 문화누리카드와 면세유카드, 아이즐거운카드, 학생증 등 국민 불편 해소를 위해 공익 목적인 동시에 대체가 불가능한 카드의 신규발급도 가능하다.

기존 고객은 카드 결제에 전혀 문제가 없다. 약정 한도 내에서 현금서비스나 카드론도 이용할 수 있다.

카드업계는 이들 카드사의 월 신규 회원모집 규모가 10만여명에 달하는 만큼 영업정지 기간 손실이 500여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한편 금감원은 이들 카드사에 대한 3개월 영업정지 외에도 다음 달 중으로 카드사 전·현직 CEO에 대해 해임을 권고할 방침이다. 이번 사태와 연계된  IT관련 부서 임원들에 대한 대규모 징계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betterman89@gmail.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